[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인천시의회가 조선일보 절독을 결정했다. 조선일보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그의 자녀 조민 씨를 그린 일러스트를 성매매 유인 강도 기사에 사용한 사건이 계기가 됐다.

29일 인천시의회는 본회의를 열고 '인천시의회 조선일보 12부 절독 결의안'을 상정해 표결처리했다. 재석의원 35명 중 찬성 34명, 반대 1명으로 가결됐다. 인천시의회는 조선일보 절독 결의안을 인천시 본청과 각 지자체, 산하·출연기관 일체, 조선일보 대표이사 등에 발송할 예정이다.

29일 인천시의회는 본회의를 열고 '인천시의회 조선일보 12부 절독 결의안'을 상정해 표결처리했다. (인천시의회 생중계 화면 갈무리)

앞서 28일 인천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조선일보 절독 결의안을 안건으로 상정해 가결처리했다. 결의안을 주도한 더불어민주당 강원모 인천시의원은 "며칠 전 조선일보는 전혀 상관없는 기사에 조국 전 장관과 자녀 조민씨의 이미지를 집어 넣었다. 대단한 무례"라며 "문제는 이런 시도가 한 번이 아니었다는 것이다. 작년에도 조민씨가 세브란스 병원에 찾아가 피부과 취업을 부탁했다는 날조된 기사를 써서 사과했고, 문재인 대통령 이미지를 범죄 관련 기사에 4번이나 사용해 사과를 했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이런 일련의 행태를 볼 때 조선일보가 단순히 이것을 하나의 실수라고 얘기하기에는 너무나 뻔뻔한 변명이 아닌가 생각한다"며 "분명히 대중들에게 나쁜 이미지를 전달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 의장 직권으로 시의회만큼은 구독취소를 결정할 수 있지만, 소비자인 저희 의회가 소비자 운동의 일환으로써 조선일보를 구독취소하는 절차를 밟는 것이 맞다고 생각해 결의안을 제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정파적 관점에서 이견이 있을 수 있지만, 신문사가 개인이 가진 이권을 이렇게 침해하면서 자신의 정파적 목적을 달성하려는 시도는 비판받아 마땅하다"며 "소비자가 당연히 응징해야 한다. 일단 시의회부터 구독을 취소함으로써 소비자운동의 시작을 알리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시 소관부서 의견개진 과정에서 정진호 인천광역시 대변인은 "시의회 차원에서 절독하는 부분에 대해 달리 말씀드릴 바 없다"면서 "그러나 언론의 자유는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만큼 그 권한이 크고 책임이 막중한데, 그런 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현행법상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장치들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 대변인은 "구제방안이 있고, 언론중재위라는 기구도 있다. 그것이 충분하지 못하다보니 정치권에서 징벌적 손해배상제 등을 서두르고 있다"며 "법률이 갖춰지면 그런 틀에 따라 인천광역시도 임하겠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의회 (사진=연합뉴스)

조선일보는 지난 21일 기사 <[단독] "먼저 씻으세요" 성매매 유인해 지갑 털어>에서 조 전 장관과 조민 씨 일러스트를 사용해 비판여론이 일자 사과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 일러스트를 코로나19 방역수칙 위반 사건 보도 등에 사용한 게 발견되면서 조선일보는 연 이틀 사과에 나섰다.

지난해 8월 조선일보는 기사 <조민, 세브란스병원 피부과 일방적으로 찾아가 "조국 딸이다, 의사고시 후 여기서 인턴하고 싶다">가 오보로 밝혀져 조민 씨와 연세대 의료원에 사과했다. 해당 보도는 조민 씨나 조민 씨가 만났다는 A교수에게 관련 사실확인을 거치지 않았다. 대신 '복수의 연세대 의료원 고위관계자'라는 익명 취재원을 근거로 작성됐다.

한편, 본회의 표결에 앞서 국민의힘 박정숙 시의원은 반대토론에 나섰다. 박 의원은 "언론기사가 문제있다면 언론중재위나 사법적 판단을 요청에 그에 따른 결정을 따르면 되는데 인천과 관련된 일도 아닌 사항을 상정하는 것이 납득이 안간다"며 "시민들이 보기에 부끄럽고 옹졸해보이기까지 하다. 인천시의회가 조국의 변호인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의원은 "이 사안은 조선일보와 조국 전 장관 사인 간의 분쟁이다. 분쟁의 결과도 보지 않고 누군가를 위한 인천시의회가 돼서는 안 된다"면서 "근본적으로 지역의회가 신문 절독을 결의하는 데 대한 의문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찬성토론에 나선 민주당 남궁현 시의원은 "이 문제를 정당과 정치로 보지 않으셨으면 좋겠다"며 "언론의 잘못됨을 바로잡는 문제다. 조선일보의 악의적 이미지 편집은 악의적 의도와 문제가 있다는 걸 의회가 알리는 것이고, 시대가 바뀌었다는 것을 조선일보에 알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