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단체들도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의 임명을 반대하고 나섰다. 대통령의 최측근인 최시중 위원장이 대통령의 의중에 따라 방송통신 정책을 다루게 되면 방송의 공공성과 공익성이 훼손될 것이라는 우려와 비판에서다.

'420장애인차별철폐공동투쟁단'과 '장애인정보문화누리' 등은 28일 오후 2시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방송통신위원회 건물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시중 위원장 임명 철회를 요구하며 "장애인의 미디어권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 28일 오후 방통위 앞에서 열린 '최시중 방통위원장 임명철회' 기자회견에서 최용기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공동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 정영은
최용기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공동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도덕성도 전문성도 없는 대통령 최측근 인사가 국민들의 반대에도 방통위원장이 됐으니 방송의 공공성 훼손은 불보듯 뻔하다"면서 "지금이라도 임명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최 대표는 이어 "420장애인차별철폐연대의 '10대 요구안'에 장애인 미디어권 요구가 포함돼 있다"면서 "행정안전부로 이관된 장애인 정보통신정책을 방통위로 환원하라"고 주장했다.

김철환 장애인정보문화누리 활동가는 "인수위 출범 이후 1월 말부터 인수위 홈페이지 접근 등 장애인 미디어접근권을 요구하며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지만 인수위와 정부는 장애인들은 철저히 무시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김 활동가는 또 "장애인의 방송접근과 참여를 보장할 수 있도록 방통위 내에 장애인 등 방송소외계층 업무 전담부서를 조속히 설치하라"고 강조했다.

▲ 경찰들이 장애인단체 관계자들의 방통위 민원접수 진입을 봉쇄하고 있다. ⓒ 정영은
박김영희 진보신당 공동대표도 "정보격차는 결국 권력을 가진 자와 가지지 않는 자의 차이로 만들어지는 것"이라면서 "온갖 비리 의혹에도 불구하고 대통령 최측근이라는 이유로 임명된 최시중 위원장은 인정할 수 없다"며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 직후인 오후 3시경, 장애인단체들이 자신들의 요구를 담은 민원 서류를 방통위에 전달하는 과정에서 인근 종로경찰서 소속 전경들에게 저지당해 40여분간 대치하는 등 충돌을 빚었다. 종로경찰서 관계자는 "상부의 지시"라면서 방통위 앞 인도를 막아섰고, 이어 방통위 정문 등 진입로를 전면 봉쇄했다.

곧 이어 방통위 정문의 셔터가 내려지자 장애인단체 관계자들은 "비상식적인 대응"이라며 거세게 항의했다. 이 과정에서 방통위 건물 내부에 견학을 온 유치원생들이 잠시 '감금'되는 상황도 벌어졌다.

▲ 경찰과 셔터로 출입구가 막힌 방송통신위원회 정문 ⓒ 정영은
박경석 장애인차별철폐연대 집행위원장은 "오늘(28일)은 '최시중호 방통위' 출범 이후 처음 열리는 시민단체의 기자회견"이라면서 "이명박 정부와 최시중 방통위원장은 단순히 민원서류를 전달하겠다는 데도 길을 막아서며 국민의 목소리에 귀닫고 있다"고 강력히 비난했다.

경찰의 연락으로 1층 입구에 내려온 방통위 관계자는 "출입을 막은 것은 경찰서에서 한 것이라 모르는 일"이라고 해명하고 "방통위는 현재 보직발령이 나지 않은 상태라 민원실 담당자도 없다"면서 "미리 최시중 위원장에게 보고 드렸고 검토중이다. 오늘(28일) 접수된 서류도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안세준 장애인정보문화누리 대표는 "검토하겠다는 말은 너무 많이 들었다"면서 "확실히 전달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