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한국ABC협회 부수 조작 논란과 관련해 “ABC협회가 이행 권고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정책적 활용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황 장관은 “ABC협회 조사 결과를 신뢰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정책적 대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희 장관은 21일 열린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ABC협회에 6월까지(이행 권고) 시한을 줬다”며 “ABC협회가 이행 권고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황 장관은 “법인 설립 취소도 고려하고 있는가”라는 김승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대해 “정책적 활용을 중단하면 된다”고 답했다. 문체부는 지난 3월 ABC협회 부수 조작 논란과 관련해 지배구조 개선, 부수 공사 제도적 개선방안 마련, 통합ABC제도 운영 등을 권고한 바 있다.

(사진=연합뉴스)

황희 장관은 “ABC협회에 대한 어떤 정책적 대안을 가지고 있는가”라는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 질의에 “전문가들과 내부적으로 검토하는 중이다. 이 자리에서 검토 중인 내용을 말하긴 어렵다”고 답했다.

김의겸 의원은 “ABC협회 부수 공사를 여론집중도조사로 대체하는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김 의원은 16일 ABC협회 부수 공사를 여론집중도 조사로 대체하는 신문법·정부광고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김 의원 개정안은 3년마다 시행되는 여론집중도조사를 매년 실시하게 하고, 조사 결과를 정부광고 집행 기준으로 삼게 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황희 장관은 김의겸 의원이 방송통신위원회 질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묻자 “ABC협회 부수 공사 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는 문체부 입장은 동일하다”며 “ABC협회 부수 공사 결과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현장 조사를 하고 있는데 (신문지국에서) 불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방통위는 최근 문체부에 “ABC협회 부수 공사 결과에 신뢰성이 있는가”라고 질의했다. ABC협회는 지난 11일 방송사업을 겸영하는 일간신문 25개 사의 발행·유료부수를 공개했다. 방통위는 이 결과를 통합시청점유율 조사에 반영해야 한다.

ABC협회가 11일 발표한 부수 공사 결과 조선일보의 지난해 발행부수는 106만 5090부, 유료부수는 100만 546부로 나타났다. ABC협회가 지난해 말 공개한 2019년 부수 공사 결과와 비교해 발행부수는 12.1%, 유료부수는 13.9% 감소했다. 이어 동아일보 발행부수 84만2100부(9% 감소)·유료부수 70만5163부(3.8% 감소), 중앙일보 발행부수 71만1621부(17.4% 감소)·유료부수 58만2552부(13.5% 감소) 순이었다.

한편 국회 문체위는 이날 소위원회를 재구성했다. 언론 관련 법안 심사를 담당하는 문화예술법안심사소위원회 소위원장은 박정 민주당 의원, 체육관광법안심사소위원회 소위원장은 이용 국민의힘 의원이다. 예산결산심사소위원회 위원장은 이상헌 민주당 의원, 청원심사소위원회 위원장은 이달곤 국민의힘 의원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