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권진경] <더 테러 라이브>, <설국열차>, <명량>, <끝까지 간다>, <터널>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영화의 편집을 담당했던 김창주 감독이 <발신제한>으로 영화 연출에 도전해 화제다.

영화 <발신제한> 메인 포스터

충무로 베테랑 편집 감독으로 이름을 날렸던 김창주 감독의 첫 연출 데뷔작 <발신제한>은 은행센터장 ‘성규’(조우진)가 아이들을 등교시키던 출근길 아침, ‘차에서 내리는 순간 폭탄이 터진다’는 의문의 발신번호 표시제한 전화를 받으면서 위기에 빠지게 되는 도심추격스릴러다. 또한 <내부자들>, <강철비>, [도깨비], [미스터 션샤인] 등 각종 영화, 드라마에서 종횡무진 활약했던 배우 조우진의 첫 원톱 주연작이기도 하다.

어린 시절부터 영화 연출에 대한 꿈을 키워왔다는 김창주 감독은 “<발신제한>의 시나리오는 앞으로 달려 나가는 힘이 세서 꼭 연출을 맡고 싶었다”며 메가폰을 잡게 된 계기를 밝혔다. <더 테러 라이브>, <끝까지 간다> 등 충무로를 대표하는 편집 감독으로 인정받았지만 한 영화의 연출을 맡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도전. 김창주 감독은 영화 스탭 경험을 통한 노하우와 촬영 전 철저한 사전준비를 통해 치밀한 심리묘사와 강렬한 스릴감이 돋보이는 영화를 탄생시켰다.

영화 <발신제한> 촬영 현장

조우진과 이재인은 “마법사 같았다. 매 씬마다 어떤 편집점에서 어떤 감정과 호흡이 필요한지 계산이 늘 정확했다”, “현장에서 머릿속으로 편집을 하고 계시는 느낌을 받아 많이 의지했다”며 김창주 감독에 대한 찬사를 보냈다.

<발신제한>의 연출은 물론 편집도 함께 맡은 김창주 감독은 차 안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느껴지는 찰나의 표정과 감정을 편집자의 관점에서 섬세하면서도 날카롭게 편집해 스릴과 긴장감이 폭발하는 영화의 특징을 완벽하게 살려냈다고 한다.

<더 테러 라이브>, <설국열차>, <터널>을 담당한 베테랑 편집 감독에서 연출자로 변신한 김창주 감독의 새로운 도전이 기대되는 영화 <발신제한>은 6월 개봉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