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MBC 홈페이지를 통해 300명의 국회의원 재산 내역을 검색할 수 있다.

‘2021 국회의원 재산공개’ 페이지로 재산 순위, 재산 총액, 부동산(토지, 건물), 현금성 자산(예금·채무·채권), 부동산 준용권리(자동차 등), 주식, 골동품·예술품·지식재산권·회원권, 출자, 정치자금 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페이지 아래에 제보를 할 수 있는 링크가 설정됐다.

MBC의 '2021 국회의원 재산공개' 페이지

해당 인터랙티브 페이지는 지난해 8월 만들어졌으나 국회 공보를 통해 21대 국회의원 재산이 공개된 지난 3월 말 활성화됐다. MBC 기획취재팀이 기획했다. 장슬기 데이터전문기자는 31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국회 공보에 데이터가 공개되지만 보기 쉬운 형태로 공개되지 않는다”며 “작년부터 MBC가 해온 ‘공개가 곧 감시’ 캠페인에 맞춰 정보에 접근성을 높일 방법을 찾아 '다 같이 감시하자'는 기획 아래 만들게 됐다”고 밝혔다.

국회에서 공개하는 공보는 작년과 올해 재산 내역만 비교할 수 있다. 이에 비해 MBC의 재산 공개는 21대 의원들의 후보자 시절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21대 초선 의원들은 지난해 3월 공개된 데이터를, 중진 의원들은 2018년 공개된 재산 내역을 담았다.

장 기자는 “페이지에서는 의원들의 재산증식 과정을 볼 수 있다”며 “본래는 후보자 시절 집을 두 채 이상 보유하고 있던 의원들이 당선 이후 얼마나 공약을 지켰는지 살펴보기 위해 자료를 모았다. 하지만 첫 재산 공개시점이 당선 6개월 이후로 부동산을 정리한 의원이 별로 없었다. 이왕 모아놓은 자료를 바탕으로 사이트를 만들어 연례적으로 업데이트해 감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MBC 기획취재팀은 김홍걸, 조수진 의원의 총선 당시 재산 축소 신고를 보도한 바 있다. 장 기자는 “해당 보도 이후 많은 국회의원이 정보 공개 시 빠졌던 자산을 신고하고, 비고란에 자세히 사유를 기입하는 등 변화를 보였다”고 말했다.

지난해 9월 8일 MBC 뉴스데스크의 <재산 3분의 1을 '실수로' 누락?…'묵묵부답' 조수진> 보도 화면 (사진=MBC)

앞서 2013년부터 고위공직자 재산 정보를 공개해온 뉴스타파는 국회, 정부, 대법원, 헌법재판소, 중앙선관위 등 2404명에 달하는 고위공직자들의 재산을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2006년부터 축적한 자료로 공직자들의 재산 변화 추이를 확인할 수 있다.

공직자들의 재산등록·공개는 정부 공직자윤리위원회 소관으로 각 관보별로 자료가 공개돼 한 번에 확인하기 어렵다. 데이터를 PDF 파일로 공개하는 관보도 있어 검색·비교하기 힘들다.

정보공개센터는 데이터 형태로 재산이 공개되는 공직자윤리법 개정을 촉구하고 있다. 데이터를 다루는 데 익숙하지 않은 시민들이 정보를 쉽게 볼 수 있도록 재산공개제도의 공개방식을 바꾸자는 것이다.

정보공개센터는 지난 29일 오마이뉴스에 기고한 주장문 <관심 쏠리는 ‘공직자 재산’...제대로 확인할 길이 없네>에서 “공직자 재산을 애초부터 데이터 형태로 공개한다면 이러한 불편이 훨씬 덜어질 수 있다. 언론이라는 필터를 거치지 않고도, 시민들이 공직자들의 재산 형성 과정에 문제가 없는지 직접 감시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정보공개센터가 주목한 개정안은 13일 강민정 열린민주당 의원이 발의한 ‘공직자윤리법 개정안’으로 ‘관보나 공보를 통해 공개된 공직자의 재산 관련 사항을 기계가 판독 및 검색을 할 수 있는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골자다.

이와 함께 정치자금 투명성 확보를 위한 개정안이 논의되고 있다. 지난 2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국회에 정치관계법 개정에 대한 의견서를 제출했다. 당선인에 한해 후보자 등록 시 제출한 재산신고 서류를 공개하도록 하고 고의로 재산을 은닉하거나 누락할 경우 조치할 수 있도록 하자는 의견이다. 또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정치자금 내역을 인터넷 홈페이지에 상시로 공개하는 내용의 정치자금법 개정 의견을 제시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