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장영] SBS 드라마 <모범택시>가 끝까지 긴장감을 흐트러트리지 않고 나아갔다. 마지막 의뢰까지 받으며 집중하는 모습은 보기 좋다. 그리고 그 사건에 우리 사회의 문제를 모두 담아냈다는 점에서도 이 드라마의 진정성을 알게 된다.

무지개 운수 멤버들 역시 큰 상처를 입었다. 그만큼 쉽지 않은 상황의 연속이었다. 그래도 백성미 일당을 모두 체포할 수 있었다는 것만으로도 다행이었다. 하지만 여전히 반성 없는 백성미는 면회를 간 장 대표에게 분노를 쏟아낼 뿐이다.

이전 회차에서 잠시 등장했던 사이코패스 연쇄살인마 오철영이 다시 등장했다. 그가 무지개 운수의 마지막 의뢰 대상이다. 하지만 이미 교도소에 수감된 자를 어떻게 처벌할 수 있을까? 이미 복수 대행 서비스를 마치기로 한 상황에서 이 의뢰는 쉽지 않다.

오철영은 실제 사이코패스 살인마들인 이춘재와 유영철을 섞은 캐릭터이다. 살인을 유희 정도로 생각하는 듯한 이들, 그런 자들을 보호해야 하는 시스템이 과연 정상인가 하는 의구심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사형 집행이 사라진 상황에서 이들은 자신들이 저지른 범죄에 대한 진정 어린 사과조차 하지 않는다.

SBS 금토드라마 <모범택시>

중환자실에 있던 박 주임도 깨어났다. 악랄한 쌍둥이 살인마들인 구석태와 구영태는 취조 과정에서 서로에게 책임을 전가하기에 바쁘다. 영태는 쌍둥이 형인 석태에게 떠넘기고, 형도 예외는 아니다. 그들에게 의리라는 단어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런 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는 자신의 이익일 뿐이다. 강 검사는 둘 모두를 공동정범으로 살인죄로 넘겼다. 책임감은 고사하고 피해자에게 사과조차 할 생각이 없는 자들에겐 그나마 처벌 수위를 높이는 것 외에는 없다.

강 검사는 범죄자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사설감옥의 실체를 알게 되었다. 그리고 백성미만이 아니라, 장 대표와 도기의 이름까지 등장했다. 그들이 백성미 일당과 공범이라는 사실을 믿을 수 없었다. 자신이 지켜보고 경험한 결과 백성미 일당과는 결 자체가 달랐기 때문이다.

패거리들에서 도망쳤던 보험설계사는 정신병원에 있었다. 자신이 한 일에 대한 두려움이 컸고, 사과하기에 여념이 없다. 그런 자를 보면서 도기는 만감이 교차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강 검사를 문제의 사설감옥으로 데려갔다.

실제 존재할 것이라 생각하지 못했지만 실체가 드러났다. 앉을 수도 누울 수도 없는 비인간적인 공간. 그런 공간에 형기를 마친 악랄한 흉악범들이 재수감되었다. 하지만 현직 검사가 이 사실을 알고 외면할 수는 없다. 도기가 강 검사에게 이를 모두 알린 것은 마지막을 정리하기 위함이었다.

SBS 금토드라마 <모범택시>

그런데 종신형을 받고 수감되어 있던 살인마 오철영이 마치 대단한 존재라도 되는 것처럼 자신이 저지른 범죄를 책처럼 묶어 검사와 장 대표에게 보냈다. 이는 판도라의 상자와 다름이 없었다. 오심으로 20년의 형을 살고, 가족이 완전히 붕괴한 사건도 포함되어 있었으니 말이다.

오철영이 벌인 범죄임에도 김철진은 가족끼리 식사를 하는 순간 들이닥친 경찰들에게 체포되었다. 왜 자신이 체포되었는지도 모르는 사이 고문 경찰들은 온갖 폭력을 사용해 거짓 진술을 받아냈다. 그리고 이를 그대로 받은 검찰은 법정에 세웠고, 판사는 흉악범이라며 억울한 희생자에게 20년 형을 선고했다.

경찰과 검찰, 그리고 판사가 만들어낸 이 결과물은 잔인했다. 김철진은 아내와 이혼을 당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어린 딸과 헤어진 후 만나지도 못하는 신세가 되었다. 모든 사람들은 떠나고, 자신을 전과자로 손가락질하는 사람들 틈에 끼어 살아야 했다.

뒤늦게 오철영의 진술로 진범이 밝혀진 후지만 누구도 처벌할 수 없다. 공소시효가 다 지난 상황에서 오철영도 자신을 악랄하게 폭행하며 거짓 진술을 요구했던 경찰도, 이를 묵인하고 법정에 세운 검찰과 판사 모두 책임지는 이는 존재하지 않는다.

김철진은 그래서 의뢰를 했다. 이미 복수 대행 서비스를 끝낸 상황이었지만, 도기는 이를 받을 수밖에 없었다. 사적 복수가 아닌 공소시효가 지나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사건이기 때문이다. 더욱 그 대상이 악랄한 사이코패스 살인마인 오철영이다.

SBS 금토드라마 <모범택시>

도기와 오철영은 별개가 아니었다. 도기의 어머니를 잔인하게 살해한 자가 오철영이었기 때문이다. 살인 숫자를 늘리기 위해 자신이 벌인 살인을 카운터했다며 분개하는 오철영에게 이는 그저 유희일뿐이었다.

어머니 사망으로 짧은 귀휴 허가를 받은 오철영은 그런 상황에서도 자신의 집과 가까웠던 도기의 집에 들어가 아들의 휴가를 준비하는 어머니를 살해했다. 특수부대 출신의 도기도 어머니의 사건과 마주하면 정신을 잃을 정도로 충격이 크다.

여전히 그 트라우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도기에게 마지막 의뢰는 피할 수 없게 되었다. 비록 누군가의 의뢰가 아닌 자신을 위한 의뢰이기도 한 이번 사건을 도기는 어떻게 처리할 수 있을까? 의뢰인이었던 김철진은 오철영을 죽여달라 하지 않았다. 그가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것을 잃도록 해달라고 했다.

결국에는 오철영이 사과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것이 김철진의 요구였다. 오철영에게는 아들이 있었다. 악랄한 살인마이지만 아들에게는 끔찍했던 오철영. 그런 아들을 죽이면 오철영에게는 가장 끔찍한 복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오철영이 체포된 후 그 아들은 현수라는 이름으로 개명했다. 그리고 그는 자신의 아버지가 수감 중인 교도소의 교도관이 되었다. 자신 앞에 있는 교도관이 아들이라는 사실도 인지하지 못한 채 커피 가져오라는 자신의 명령을 어겼다며 폭력을 휘두르는 그는 인간말종이었다.

SBS 금토드라마 <모범택시>

아버지에 대한 아련한 그리움도 현수에게는 있었다. 누구보다 자신에게 최고였던 아버지가 악랄한 살인마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어려웠다. 하지만 교도관이 되어 실제 아버지를 경험한 현수는 사이코패스 살인마가 어떤 존재인지를 깨닫게 되었다.

<모범택시> 마지막은 결국 사이코패스 연쇄살인마인 오철영과 그의 아들인 현수의 대결과 같은 구도다. 현수가 아버지를 죽일 수도 있겠지만, 오히려 오철영이 평생 후회하고 반성할 수 있도록 자신을 희생할지도 모르겠다. <모범택시>가 과연 어떤 결말을 낼지 궁금해진다.

도기와 무지개 운수 사람들은 그렇게 법의 심판을 받게 될까? 아니면 새로운 시즌을 위한 준비를 하게 될까? 드라마 본편이 끝난 후 보너스 트릭으로 실제 사건 피해자들을 다큐 식으로 담아낸 장면은 이 드라마가 가지는 가치를 잘 보여준다. <모범택시>가 시즌제로 이어져야 할 이유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