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중국이 한미 정상회담에서 나온 '대만해협' 발언을 두고 '내정간섭'이라고 반발하는 것과 관련해 보수언론이 '탈중국 외교'를 요구하고 나섰다. 동아일보는 “중국 눈치를 보지 말고 당당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사드를 정식 배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경향신문은 “한·미관계 강화가 한·중 관계 악화로 이어지는 제로섬 외교는 바람직하지 않다”며 정교한 대중 외교를 주문했다.

한미 양국 정상은 지난 21일(현지 시각)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대만해협에서의 평화와 안정이 중요하다”며 “남중국해 및 여타 지역에서 평화와 안정, 합법적이고 방해받지 않는 상업 및 항행·상공 비행의 자유를 포함한 국제법 존중을 유지하기로 약속했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중국은 “대만 문제는 순수한 중국 내정”이라며 “어떤 외부 세력의 간섭도 용납할 수 없다. 관련 국가들은 대만 문제에 대해 언행을 신중하게 하고 불장난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연합뉴스)

이와 관련해 조선·동아는 25일 정부가 탈중국 외교를 펼쳐야 한다고 했다. 동아일보는 사설 <中, 한미 정상회담에 반발… 원칙 외교로 당당히 대응하라>에서 “한미는 전통적 안보 동맹을 경제와 신기술, 글로벌 현안까지로 확장하기로 했다”며 “미국의 리더십 회복과 국제적 규범의 복원이 있었기에 가능했고, 공동성명은 그런 국제 규범을 재확인한 것이다. 중국이 이에 반발한다면 스스로 규범 위배를 자인하는 꼴”이라고 썼다.

동아일보는 “정부는 중국에 당당히 대응해야 한다”며 “중견국으로서 규범에 입각한 외교로 우리 목소리를 내야 한다. 이번 한미 정상회담 결과도 그간의 비정상 탓에 잠시 흔들렸던 한국의 좌표가 제자리를 찾은 것임을 중국이 깨닫게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사드 정식 배치를 주장하고 나섰다. 조선일보는 사설 <북핵 원칙, 한미 훈련, 사드 정상화하고 전단법은 폐기해야>에서 “TV용 깜짝쇼 정상회담으로 북핵이 해결될 거라는 환상은 이제 버려야 한다”며 “바이든 대통령은 대북 제재 유지를 강조하며 ‘북 비핵화에 대한 어떤 환상도 없다’고 했다. 문 대통령과 정부도 이 인식을 공유해야 한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이제는 사드도 정식 배치해야 한다”며 “더 이상 중국이나 극소수 좌파 단체 눈치를 보느라 장비·물자 반입조차 못 하는 어이없는 상황은 끝내야 한다. 중국에 ‘북이 핵을 없애면 미국 사드도 필요없다’고 말해야 한다”고 썼다.

경향신문은 사설 <한·미 동맹 강화, 한·중관계 훼손으로 이어져선 안 된다>에서 “이번 사안은 한·미 동맹 강화가 주변국과의 관계에서 ‘동맹 딜레마’를 초래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며 “한·미관계 강화가 한·중관계 악화로 이어지는 제로섬 외교는 바람직하지 않다. 정부는 더욱 섬세하고 정교하게 대중외교를 펼쳐야 한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한국 외교의 기본 노선은 굳건한 한·미 동맹을 기반으로 한·중 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유지한다는 것”이라며 “중국은 한국의 최대 교역국이자 한반도 평화에 협력해야 할 이웃국가”라고 했다.

한국일보는 중국이 강한 비판을 내놓는다면 자칫 반중 정서가 불거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국일보는 사설 <중국 과도한 반응, 한중 신뢰 관계에 도움 안돼>에서 “중국으로선 불만과 우려가 없지 않겠지만 이번 사안은 양국 신뢰 관계를 훼손할 정도의 심각한 문제는 아니다”라며 “자칫 수위를 넘는 반응이나 비판은 되레 반중 여론에 불을 붙여 한국을 미국 쪽으로 더 밀어낸다는 점도 중국은 살펴야 한다. 한국 정부는 관련 입장을 충분히 전달해 사드 사태처럼 파장이 커지지 않도록 상황 관리에 외교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