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장영] 사이코패스 이야기를 담은 드라마 tvN <마우스>가 무려 20회로 마무리되었다. 이승기가 주연으로 출연한 드라마가 아니었다면 이 정도의 화제성을 모으기는 어려웠을 듯하다.

잔인한 장면이 가득하고 설명이 많은 전개는 극적인 흐름으로 이끌지 못했다. 에피소드를 중구난방처럼 늘어놓고, 이를 수습하기 위한 설명 과정으로 반복되는 이야기는 그만큼 집중력이 떨어진다.

누구나가 예상할 수 있는 결말로 나왔다. 이승기가 사이코패스 유전자를 가지고 태어나 살인을 해왔다. 그리고 이를 조정하고 부추긴 것은 대통령 비서실장이었다. 자신이 추진하고자 했던, 사이코패스 유전자를 가진 아이를 세상에 태어날 수 없도록 하기 위한 선택이었다.

사이코패스 살인마가 세상을 지배하게 되면 정치적으로 이 법안을 통과시킬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살인마를 만들고, 그렇게 그들이 연쇄살인을 벌이도록 만들었다는 설명 자체가 황당하다.

tvN 수목드라마 <마우스>

비서실장은 자신을 죽이라고 강요하기까지 했다. 그렇게 사이코패스 살인마에게 자신이 죽게 되면 보다 명확하게 의지가 표명되어 법안이 만들어지고 통과될 것이라 확신했다. 하지만 뇌수술로 성요한의 선한 마음을 받은 바름은 이를 거절한다.

뇌수술을 통해 선과 악이 공존하게 되었다는 설정에서 펼쳐진 것이라 이런 전개 자체가 이상하지는 않다. 그리고 자신에게 복수하려는 봉이에게 자수를 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요청 역시 당연하게 다가왔다.

누군가에게 죽임을 당한다면 주제가 무너지니 말이다. 그런 점에서 바름의 자수는 당연한 수순이었다. 그렇게 사형선고를 받고 자신의 아버지가 갇혀 있는 교도소로 수감된 그가 선택한 마지막 일은 사이코패스 살인마인 한서준을 제거하는 것이었다.

자수를 생각하는 순간부터 바름의 선택은 하나였다. 자신이 끊어야 할 고리가 존재한다는 사실 말이다. 그렇게 교도소에서 한서준을 제거한 바름. 그리고 그런 바름을 면회 간 고무치에게 심적 변화가 오기 시작했다. 한때는 의형제까지 맺자고 했던 자가 자신의 형을 잔인하게 죽였다는 사실에 분노했다.

tvN 수목드라마 <마우스>

절대 용납할 수도 용서할 수도 없는 바름을 죽이고 싶었다. 하지만 자신의 아버지를 죽이고 면회실로 온 바름의 눈에는 자신이 있었다. 무치가 서준을 면회 갔을 때 눈빛을 보며 절대 살인할 수 없다고 했던 말을 곱씹어 바름이 바로 자신과 같은 눈을 한 선한 사람으로 변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으니 말이다.

뇌수술이 완전하지 못하다는 점에서 바름의 죽음은 예정되어 있었다. 그렇게 평생을 부정했던 십자가 앞에서 어린 자신을 안아주며 참회의 눈물을 흘리고 죽어가는 바름의 모습은 작가가 그토록 외쳤던 주제의식이기도 했다.

'사이코패스 유전자 태아 강제 낙태 법안'이 신상 형사의 아버지에 의해 발의되어 통과되었다는 식의 흐름은 기이했다. 과거 반대했던 법안을 국회의원에 다시 뽑히며 발의하는 과정도 이상하고, 이를 당연하게 여긴 작가의 시각이 불안하다. 논쟁거리도 존재하지 않은 채 오직 이 결정을 위해 달려왔다는 의미로 다가올 수밖에 없기에 더욱 놀랍기만 하다.

사이코패스와 천재 사이는 없다. 많은 사이코패스들이 존재한다. 그렇다고 모두가 살인마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런 상황에서 사이코패스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이유로 범죄자 취급하고, 태어나는 것까지 막아야 한다는 주장은 섬뜩하게 다가올 뿐이다. 국가가 모든 국민을 통제해서라도 범죄를 막아야 한다는 위험한 사고를 드라마에 투과시키려 했다는 점에서 불온하다.

tvN 수목드라마 <마우스>

전체적인 완성도 측면에서 <마우스>는 좋은 점수를 줄 수 없는 드라마다. 일본 드라마 스타일로 사건을 빠르게 전개시키고 수습하기 위해 설명에 집중하는 방식은 안이해 보인다. 자연스러운 상황과 함께 극 전개가 되어야 함에도 설명으로 모든 것을 정리하는 방식은 진부하고, 이는 작가 편의주의적 사고의 결과물이기도 하다.

만약 이 드라마에 이승기가 출연하지 않았다면 어땠을까? 언론에서는 찬사를 보내지만, 정말 이 드라마가 찬사를 받을 정도인지 여부는 이승기를 배제하고 보면 보다 명료해진다. 이승기의 존재 유무에 따라 평가가 달라질 수 있는 드라마라면 이는 좋은 드라마라고 볼 수 없을 것이다.

이승기가 처음으로 악역도 해보는 등 한 드라마 안에서 다양한 캐릭터를 소화했다는 점에서 그의 연기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고정된 역할이 아니라 다양한 연기를 한다는 것은 배우로서는 너무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이승기에게 사이코패스 연기는 좋은 선택이었다. 이를 통해 배우 이승기로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은 고무적이니 말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