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기자회견에서 “비공개 청문회를 통해 장관 후보자 도덕성을 검증하자”고 제안한 것과 관련해 국민 10명 중 7명이 “도덕성을 공개 검증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갤럽은 이같은 여론조사 결과를 놓고 “인사청문회 방식을 변경하더라도 후보 지명 전 검증 시스템 개선 없이는 반복되는 인사 난맥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분석했다.

문 대통령은 정책 능력 검증이 실종되고 ‘무안주기식’ 도덕성 검증만 남았다면서 청문회를 공개·비공개로 분리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공개 청문회에서 정책 능력을 검증하고, 비공개 청문회에서 도덕성을 검증해야 한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국회 청문회는 능력은 제쳐두고 오로지 (개인적) 흠결만 놓고 따지고 있다”며 “적어도 다음 정부에선 유능한 사람이 발탁될 수 있게 하는 청문회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갤럽은 14일 국회 인사청문회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응답자 76%는 “후보자의 도덕성과 정책 능력 모두 공개 검증해야 한다”고 답했다. “도덕성 검증은 비공개로 하고, 정책 능력 검증은 공개해야 한다”는 응답은 19%에 불과했다. 5%는 의견을 유보했다.

인사청문회 우선 검증사항을 물은 결과 ‘도덕성’과 ‘정책 능력’이 각각 47%로 조사됐다. 20·30대에선 도덕성을 우선시해야 한다는 응답이 60%를 넘었다. 50대 이상에선 능력을 우선시해야 한다는 응답이 56%였다.

한국갤럽은 “도덕성 검증을 비공개로 한다 해도 고위공직 후보자의 개인 신상이나 도덕성 검증은 후보 지명되는 순간부터 야권이나 언론을 통해 이뤄진다”며 “현실적으로 이를 제약할 방법이 없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 직무 수행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보다 2%p 하락한 32%, 부정평가는 3%p 상승한 61%다. 부정·긍정평가 격차는 24%p에서 29%p로 늘었다. 의견유보는 8%다.

한국갤럽 5월 2주차 데일리 오피니언 결과

한국갤럽은 부동산 정책 실패가 지지율 하락세를 가져왔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 직무 수행 부정 평가 이유 중 ‘부동산 정책’은 지난 조사보다 12% 늘어난 35%였다. 한국갤럽은 “최근 여러 기획 보도에서 부동산 문제가 집중 조명됐다”며 “문 대통령 스스로도 취임 4주년 특별연설에서 정책 실패를 자인함에 따른 현상”이라고 했다.

정당 지지도 조사 결과 민주당은 지난 조사보다 2%p 하락한 28%, 국민의힘은 1%p 하락한 27%를 기록했다. 이어 정의당 6%(1%p 상승), 국민의당 5%(1%p 상승), 열린민주당 3%, 그 외 정당 1% 순이다. 정당 지지도 무당층은 30%다.

이번 조사는 11일부터 13일까지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유·무선 전화 면접 조사로 진행됐다. 응답률은 14%,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는 ±3.1p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와 한국갤럽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