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여당 내 여론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인사청문회에선 임 후보자를 감쌌지만 국민 눈높이를 의식하며 결단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임 후보자,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등에 대해 국민의힘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정의당은 임 후보자와 박 후보자에 대해 "미흡한 후보"라는 입장을 밝히고 오늘(6일) 중 이른바 '데스노트'에 두 후보를 올릴지 최종 결정한다.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특히 임 후보자는 이번 개각인사 중 도덕성에 가장 결함이 많은 인사로 꼽히고 있다. ▲가족동반 4차례 국비 출장 ▲제자 논문 표절 의혹 ▲'논문 내조' 논란 ▲위장전입 의혹 ▲세급체납 ▲자녀 이중국적 ▲2차례 다운계약서 탈세 의혹 등 각종 논란이 불거졌다.

또한 임 후보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이사장 임명 10일 전인 올해 1월 11일까지 당적을 유지했다. 이에 대해 NST는 "선임 과정에선 당원이었으나, 임명 전 탈당해 자격요건을 충족했다"는 입장이다. 문제 없다는 입장을 밝혀 온 임 후보자는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의무가 있음을 잘 알고 있다"며 "정치적 중립성이 훼손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인사청문회에서 민주당 의원들은 임 후보자를 둘러싼 논란을 '관행'이라고 엄호하고, 그를 '퀴리 부인'에 빗대는 등 방어를 펼쳤지만 언론에서는 이와 다른 민주당 의원들의 속내가 보도되고 있다.

6일 경향신문 기사 <장관 후보자 지키다 역풍… 민주당 읍참마속 '고심'>에서 청문회에 참석한 민주당 한 의원은 "당내에선 민심과 괴리된 후보자들 중 한 명 정도는 (자진사퇴나 낙마 등)결단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경향신문은 "민주당은 고심에 빠졌다. 도덕성 문제가 부각된 후보들을 마냥 엄호했다간 4·7 재·보궐 선거에서 확인된 성난 민심이 한층 더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라며 "민주당은 청문회에서 과도한 두둔·옹호를 했다는 비판을 받으면서 역풍을 맞고 있다"고 보도했다.

같은 날 한겨레는 기사 <"임혜숙·박준영 국민 눈높이에 맞나"… 고민 깊어지는 민주당>에서 "복수의 민주당 과방위 위원들은 통화에서 '국무위원으로서 적합하다고 할 순 없다'고 평가했다"고 전했다.

해당 기사에서 한 과방위원은 "논문은 검증하기 쉬운 문제인데 왜 청와대가 제대로 짚지 못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이번 인사청문회가 내로남불에서 벗어날 수 있는 시금석이라고 본다. 후보자들을 무조건 지키려고 하면 잃는 게 더 클 것"이라고 말했다. 당 지도부 핵심관계자는 "송영길 대표가 의원들에게 전화를 걸어 의견을 묻고 있다. 송 대표는 국민 눈높이에 최대한 맞추려고 할 것"이라고 했다. 한겨레는 민주당 지도부가 6일 의견을 조율해 당의 최종 입장을 정리할 것으로 전망했다.

5월 5~6일 경향신문·한겨레 지면 갈무리

진보·보수언론을 막론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장관후보자 임명을 재고해야 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5일 경향신문은 사설에서 "이번 청문회를 보는 시민들의 심정은 유독 착잡하다. 공인 의식과 거리가 먼 후보자와 그 가족들의 전례 없는 행태가 인사 검증 절차를 거쳤는지 우선 묻게 된다"며 "청문회에서 후보자들을 일방적으로 비호한 여당 의원들의 태도도 실망스럽다. 여당의 ‘내로남불’을 단죄한 4·7 재·보선을 치르고도 각성하지 못한 것 같다"고 평했다. 6일 경향신문 도재기 논설위원은 칼럼 <퀴리 부부>에서 "임 후보자 부부를 퀴리 부부에 빗대 감싸겠다는 인식이 어처구니 없다"며 "퀴리 부부가 저멀리 프랑스의 무덤에서 벌떡 일어날 일"이라고 꼬집었다.

한겨레는 5일 사설에서 임혜숙·박준영 후보자가 도덕성 논란을 해소하지 못했다며 "문재인 대통령도 청문회를 통해 드러난 사실과 여야 의견, 국민 여론을 두루 살펴 신중한 결정을 내리기 바란다"고 재고를 촉구했다.

한국일보는 6일 사설 <민주당, '부도덕 장관' 보고서 일방 채택 안 된다>에서 "민주당은 청문회에서 이들의 자격을 면밀히 검증하지 않은 채 엄호하는 데만 열중했다. 청와대가 장관 후보자를 내려 보내면 앞뒤 가리지 않고 옹호하는 행태에서 한 치도 벗어나지 않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신문은 사설 <국민 눈높이와 맞지 않는 장관 후보자 임명 말아야>에서 "5개 부처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일부이긴 하지만 대한민국에서 교수나 관료로 살아온 사람들의 도덕적 잣대가 국민의 눈높이와 얼마나 거리가 먼지를 잘 보여 줬다"면서 "엎질러진 물인 만큼 국민 눈높이에 맞는 후보자를 다시 고르는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