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이 언론계 인사와 관련해 연이어 '대전고 동문'을 추천하고 있어 논란이다. 이로 인해 국민의힘을 압박했던 민주당의 동력이 떨어지는 모양새다.

박 의장은 최근 연합뉴스 관리·감독기구인 뉴스통신진흥회 이사로 대전고, 성균관대, 중앙일보 후배인 전종구 전 대전시티즌 사장을 추천하기로 결정해 비판을 받고 있다. 박 의장은 당초 이광복 전 연합뉴스 논설주간을 추천했다. 그러나 이광복 전 논설주간이 고사하자 전 전 사장을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 전 사장은 2006년 열린우리당 공천을 받아 대전 중구청장 후보로 출마한 경력이 있으며 언론인을 그만둔 지 15년이 넘어 정치중립성·전문성 결여 논란을 낳고 있다.

이에 앞서 박 의장은 지난 1월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으로 '대전고 동문' 이장석 전 목포 MBC 사장을 추천해 언론계 비판을 받았다.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은 이 전 사장을 이명박·박근혜 정부 당시 보도국장, 목포MBC 사장을 역임하며 보도 공정성을 훼손한 인물로 꼽았다. 목포MBC 구성원들은 이 전 사장을 세월호 참사 당시 보도국장실에 앉아 송고기사를 검토한 인물로 기억했다. 이 전 사장은 방통심의위원 내정을 자진철회했다.

박병석 국회의장 (사진=연합뉴스)

3월 박 의장이 다시 방통심의위원으로 추천한 인물은 '대전고 동문' 김윤영 전 원주MBC 사장이다. 김 전 사장은 과거 프로그램 출연 대가로 주식을 헐값에 매입해 벌금형을 받은 사실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자진사퇴 의사를 밝혔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박대출 의원 등이 중앙일보에 판결자료를 제공해 관련 보도가 이뤄졌다.

박 의장의 이 같은 인사 추천은 지체된 방통심의위·뉴스통신진흥회 출범을 더욱 꼬이게 만들었다. 두 기관 인사 추천을 두고 청와대와 국민의힘이 소모적인 힘겨루기를 하고 있었다. 국민의힘이 방통심의위원장 내정설을 이유로 청와대가 인사 추천 명단을 공개하기 전까지 자당 추천 인사를 확정·공개할 수 없다고 주장하면서 출범 지연 책임이 국민의힘에 쏠려 있었다.

특히 방통심의위가 시대적 과제 중 하나인 디지털 성착취물 심의·삭제·차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만큼 정부여당은 명분을 바탕으로 국민의힘에 인사 추천을 압박할 수 있었지만, 박 의장 인사추천 논란이 불거지자 제 목소리를 못내고 있는 형편이다.

지난 2월부터 3월 중순까지 정부여당측은 국민의힘 방통심의위 인사 추천을 촉구하면서 동시에 국민의힘 추천 없이 방통심의위를 출범시키는 방안을 거론한 바 있다. 당시 과방위 전체회의에서 윤영찬 민주당 의원은 디지털성범죄 심의 문제를 언급하며 "여야가 위원 추천을 미루면 출범이 늦어지는데 임기를 (준비된 위원부터) 순차적으로 하면 되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은 "의사 정족수만 맞춰지면 일부 위원들끼리 출범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국회가 빨리 위원 추천을 완료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화답했다.

총 9인의 방통심의위원 중 대통령, 국회의장, 민주당 추천 위원으로 정족수(재적위원 3분의 2)를 채워 방통심의위 심의 업무를 진행시킬 수 있다는 압박 카드였다. 이후 이원욱 과방위원장이 과방위 민주당 몫으로 윤성옥 경기대 교수를 방통심의위원으로 추천한 사실을 공개하며 국민의힘의 조속한 인사 추천을 촉구하기도 했다.

방통위심의위 공백은 만 3개월을 넘어서게 됐으며 뉴스통신진흥회 역시 마찬가지다. 언론노조는 27일 박 의장 인사 추천 논란에 대해 "정치권은 막중한 책무를 잘 수행할 인사보다 제 사람 '내리꽂기'에 혈안이 돼 있다"며 "집권 내내 언론정책이 사실상 '행방불명'인 정부·여당의 책임이 무엇보다 크다"고 했다.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는 "누구보다 중립적이어야 할 국회의장이 공영언론 감독기관과 심의기구에 이처럼 어이 없는 인사들을 연이어 추천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