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KT 초고속 인터넷 속도 논란과 관련해 “아현화재 사태의 데자뷰”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KT새노조는 “KT는 비용 절감을 위해 네트워크 시설 투자를 줄이면서도 매출 증대를 위해 꼼수로 허위속도측정을 해서 실제 속도보다 비싼 인터넷을 판매했다”며 “KT 이사회는 진상규명을 통해 책임자를 문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속도 논란은 지난 17일 한 IT분야 유튜버가 KT의 '10기가 인터넷' 서비스의 실제 속도는 100메가(Mbps)에 불과하다고 폭로하면서 불거졌다. 해당 유튜버는 KT 고객센터 상담 과정에서 스스로 인터넷 속도를 증빙한 자료를 제출하고, 요금감면 요구를 한 끝에 정상 속도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다.

(사진=연합뉴스)

KT새노조는 23일 논평에서 “이번 사태는 일시적 서비스 저하가 아니라 총체적 부실 관리의 결과임이 적나라하게 확인되었다”며 “아현화재 사태는 KT가 비용 절감을 위해 장비를 집중시키면서도 보안 등급을 낮춰 신고하는 꼼수를 부렸다가 대형 사고로 이어졌다. 인터넷 속도 저하 사건도 완전 판박이”라고 지적했다.

KT새노조는 “KT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80만 명이 넘는다”며 “아현 사태 못지않게 피해자가 많을 수 있다는 우려 어린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황창규 전 회장은 통신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약속했지만, CEO만 바뀌었을 뿐 달라진 것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KT새노조는 “통신 경영의 부실 관리가 적나라하게 드러나고 있지만 이사회는 침묵하고 있다”며 “이사회는 국민적 통신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감을 갖고 사태의 원인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통해 책임자를 엄중히 문책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KT새노조는 이사회에 ▲내부 관련자 청문절차 개시 ▲속도 미달이 확인되면 자발적 리콜조치 시행 ▲비윤리적 허수경영이 드러날 경우 관련 책임자 문책 등을 요구했다.

한편 방송통신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KT·SKT·LG유플러스 인터넷 속도 전수조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김현 방통위 부위원장은 2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KT에 (전수조사를) 선착수하고 나머지 두 곳에 대해서도 실시할 것"이라며 ”하위제품에 대해서도 조사계획이 있다"고 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실태조사를 하고 문제점을 파악하는 게 순서"라며 "살펴보고 필요하면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