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권진경] “잊혀진 역사는 되풀이된다” 5.18민주화운동 41주년을 맞는 2021년, 5월의 광주를 기억하기 위한 영화와 뮤지컬이 나왔다. 다큐멘터리 영화 <좋은 빛, 좋은 공기>와 극영화 <아들의 이름으로>, 뮤지컬 <광주>가 1980년 5월의 의미를 다진다.

다큐멘터리 영화 <좋은 빛, 좋은 공기> 스틸이미지

<좋은 빛, 좋은 공기>는 1980년 전후, 신군부 세력의 같은 학살을 겪은 광주(光州, Good Light)와 부에노스아이레스(Buenos Aires, Good Air)라는 지구 반대편의 두 도시에서 일어났던 아픈 역사를 통해 지금 여기 우리의 미래를 비추는 고고학적인 아트멘터리다. 한국 작가 최초 베니스 비엔날레 은사자상을 수상한 임흥순 감독은 두 도시의 이야기를 감독만의 새로운 영상언어로 직조해 감각적인 화면 구성이 돋보이는 예술로 승화했다.

국가 폭력이라는 같은 아픔을 겪은 광주와 부에노스아이레스의 투쟁, 역사를 기억하고 복원하려는 노력을 예술적인 화면 안에 담아 색다른 경험을 선사한다. 광주와 부에노스아이레스 항쟁의 서사를 당사자들의 목소리로 듣고, 추모와 애도의 현재적 의미, 더 나은 미래를 기약하는 영화다. 4월 28일 개봉.

영화 <아들의 이름으로> 스틸이미지

<아들의 이름으로>는 1980년 5월 광주에 있었던 ‘오채근’(안성기)이 아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반성 없는 자들에게 복수하는 이야기이다. 한 남자의 분노가 담긴 복수극을 통해 아직 해결되지 못한 광주 민주화운동 가해자의 반성과 사죄 그리고 피해자의 명예회복에 대한 사회적 메시지를 던진다. 1990년, 5·18민주화운동을 다룬 ‘부활의 노래’로 데뷔한 이정국 감독이 각본과 연출을 맡고 국민배우 안성기가 강렬한 카리스마를 발산하는 열연을 예고한다. 5월 13일 개봉.

창작 뮤지컬 <광주>의 한 장면. (사진제공=라이브(주)·극공작소 마방진)

오는 25일까지 서울 LG아트센터에서 펼쳐지는 뮤지컬 <광주>는 1980년 5월 27일 새벽, 전남도청을 지킨 이들에 대한 이야기다. ‘님을 위한 행진곡’을 모티브로 대한민국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치열하게 항쟁을 벌인 광주 시민들의 실제 이야기를 담았다. “오늘 우리는 패배할 겁니다. 하지만 먼 훗날 역사는 우리를 승리자로 기억할 겁니다”라며 결사항전을 다짐하는 대사처럼 5·18민주화운동의 본질과 비극성을 다룬다. 대한민국의 가장 가슴 아픈 현대사를 다룬 역사물로서, 음악극으로서도 높은 가치를 평가받은 작품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