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국경없는기자회 조사 결과 한국의 언론자유지수가 아시아 지역에서 최고 순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경없는기자회는 한국에 대해 “완전하지는 않지만 아시아·태평양 지역 언론 자유의 모델”이라고 밝혔다.

국경없는기자회는 20일 ‘2021년 세계 언론자유지수’를 발표했다. 한국의 언론자유지수 순위는 지난해와 동일한 42위다. 한국의 언론자유지수는 2018년(43위) 이후 4년 연속 40위 대를 유지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6년 한국의 언론자유지수는 70위였다.

국경없는기자회 2021년 언론자유지수. 파란색 원이 한국이다

한국은 뉴질랜드(8위)·대만(43위)과 함께 ‘아시아·태평양 지역 언론자유의 모델’로 꼽혔다. 국경없는기자회는 한국·뉴질랜드·대만에 대해 “전반적으로 언론인들의 임무 수행을 막지 않고, 언론인들이 대중에게 정보를 전달할 때 정부 당국의 주장이 들어가도록 강요하지 않는다”며 “사회적 위기에서 검열이 필수가 아니라는 것과 허위 정보에 대한 최고의 해독제가 저널리즘이라는 것을 재확인시켜줬다”고 평가했다.

일본의 언론자유지수는 한 단계 하락한 67위다. 국경없는기자회는 “새 총리(스가 요시히데)는 국가주의의 권리라는 미명하에 언론인에 대한 불신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다”며 “언론에 만연해 있는 자기 검열을 없애려는 노력도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중국의 언론자유지수는 177위다. 국경없는기자회는 “시진핑 주석은 온라인 검열과 감시, 선전을 전례 없는 수준으로 강화했다”며 “중국사이버스페이스관리국(CAC)은 인터넷 사용자 9억 8900만 명이 정보에 접근하는 것을 통제한다. 코로나19 팬데믹 역시 중국이 온라인상의 정보 통제를 한층 강화하는 기제로 활용되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북한 언론자유지수는 179위다. 국경없는기자회는 북한에 대해 “이웃인 중국으로부터 검열의 기법을 배울 필요조차 없는 곳”이라며 “자국민에 대한 전체주의적 통제로 세계언론자유지수 최하위권을 지키고 있다. 북한 주민들은 해외에 본사를 둔 언론사 홈페이지만 들어가도 강제수용소에 수감될 수 있다”고 했다. 언론자유지수 180위는 아프리카의 에리트레아다.

군부 쿠데타가 일어난 미얀마의 언론자유지수는 140위로 지난해보다 한 단계 하락했다. 국경없는기자회는 “아웅산 수치 시민 정부는 ‘가짜 뉴스’와 싸운다는 명분으로 지난해 4월 221개 사이트를 차단했다”며 “군부는 인종 갈등을 취재하는 기자들을 지속해서 괴롭혔다. 그러다 올해 2월 군부 쿠데타 이후 언론 자유 상황은 더욱더 악화됐다”고 지적했다. 국경없는기자회는 “미디어 폐쇄 조치, 언론인 대거 체포, 검열 등 과거 군부가 자행하다 지난 2011년 2월 해제됐던 암울한 관행이 되살아났다”며 “미얀마가 10년 전으로 되돌아갔다”고 밝혔다.

미국의 언론자유지수는 한 단계 하락한 44위다. 국경없는기자회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집권 마지막 해에 언론인을 향한 공격이 400여 건 있었으며 130명의 언론인이 체포됐다”고 설명했다.

언론자유지수가 가장 높은 국가는 노르웨이다. 노르웨이는 5년 연속 언론자유지수 1위를 기록 중이다. 이어 핀란드, 스웨덴, 덴마크, 코스타리카, 네덜란드, 자메이카, 뉴질랜드, 포르투갈, 스위스 순이다.

국경없는기자회는 “올해 전 세계 저널리즘이 처한 상황은 크게 악화된 것으로 평가된다”며 “코로나19 팬데믹은 언론인들이 정보에 대해 접근하고 이를 보도하는 것을 가로막는 기제가 됐다. 특히 아시아와 중동, 유럽의 언론인들이 민감한 내용을 조사하고 보도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졌다”고 평가했다.

국경없는기자회는 언론이 인포데믹을 퇴치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크리스토프 들루아르 국경없는기자회 사무총장은 "저널리즘은 거짓 정보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백신"이라며 “저널리즘은 국경에도 제약받지 않는 디지털 플랫폼상의 거짓 정보 확산에 맞서고 다양한 사실에 기반한 대중의 토론을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국경없는기자회는 매년 180개국을 대상으로 언론자유지수를 측정하고 있다. 조사는 18개 비정부기구와 150여 명의 언론인·인권운동가 등이 작성한 설문을 토대로 이뤄진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