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조작 의혹이 제기된 ABC협회 인증부수를 지원 사업 공모에서 최소 반영하고 제도개선 연구 과제를 공모해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언론재단은 ABC협회 인증부수에 근거해 신문 우송료·구독료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최근 문화체육관광부는 ABC협회가 발표한 주요 신문사의 유료부수가 실제보다 부풀려져 있었다며 전면 재검토를 권고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19일 실시한 기자간담회. 왼쪽부터 이희용 경영본부장, 표완수 이사장, 김성재 미디어본부장, 정봉근 신문유통원장 (사진=미디어스)

19일 표완수 이사장은 미디어 기자간담회에서 “언론재단이 실시하는 신문 우송료·구독료 지원 사업 등에서 ABC 부수 공사 결과를 잠정적으로 크게 낮추려 한다”고 밝혔다. 언론재단은 발행 부수가 5만 부 이상인 신문사를 대상으로 신문 우송료·소외계층 구독료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정민 언론재단 경영기획실장은 “ABC협회 부수 공사 제도 자체는 의미가 있다”면서 “다만 잘못된 데이터는 쓸 수 없다”고 말했다.

언론재단은 올해 공모사업에 한해 ABC협회에 가입한 언론사에 가점 1점을 주는 제도는 유지하기로 했다. 정 실장은 “가점을 유지할 건지 고민을 했다”면서 “ABC협회 제도의 취지에는 특별한 이견이 없어 유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언론재단은 ‘ABC 제도개선안’을 주제로 한 연구과제를 공모하기로 했다. 정 실장은 “ABC협회의 부수 데이터가 얼마만큼 활용되고 있는지 전수조사를 하고 제도 개선을 위해 연구를 진행할 것”이라며 “문체부가 권고한 개선방안을 종합해 대안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표 이사장은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이 발의한 ‘정부광고 대행 분할’ 개정안에 대해 “방송사의 광고 판매를 대행하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정부광고 대행을 함께 하는 건 성립이 안 된다”고 강조했다. 표 이사장은 “앞으로 이러한 요구는 계속 나올 것”이라며 “지역방송사 경영 상황이 어려우므로 이해한다. 지역방송사가 '손해 보는 것 같다'는 의심을 없앨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대행 분할의 옳고 그름에 대해선 국회에 설명했다”며 “현재 언론재단은 법인회계를 통해 방송을 포함한 모든 분야의 언론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표 이사장은 김승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제안한 미디어 바우처 제도에 대해 “좋은 방향으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본다”면서도 정부광고를 미디어 바우처 예산으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선 반대했다. '미디어 바우처'란 정부가 만 18세 이상 성인에게 매년 2만 원을 제공해 좋은 정보와 지식을 제공한 언론사와 기자에게 후원하게 하는 제도를 말한다. 김 의원은 1일 페이스북에 “정부와 공공기관의 광고비를 국민께 돌려드려 미디어 바우처를 제공해야 한다”고 밝혔다.

표 이사장은 “정부광고비를 미디어 바우처로 전환할 수 있을 거라곤 생각하지 않는다”며 “이는 정부광고를 하지 않겠다는 전제인데, 말이 안 된다. 아직 초기 단계라서 그런 이야기가 나오는 것 같다”고 말했다. 표 이사장은 “미디어 바우처 제도가 시행된다면 별도 재원이 마련될 것”이라고 했다.

언론재단은 올해 주요 사업으로 ▲신규 미디어서비스 개발 지원 ▲뉴스토어 운영 ▲AI 기반 언어모델 개발 및 알고리즘 고도화 사업 ▲언론인연수 추진 등을 거론했다. 구체적으로 신규 디지털미디어 서비스를 개발하는 언론사에 최대 1억 원을 지원하고, 뉴스 구매 플랫폼 ‘뉴스토어’를 운영해 언론사에 수익을 배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언론재단은 AI를 개발해 언론사에 보급할 방침이다.

표 이사장은 “언론 지원 사업을 위한 재원은 정부광고 대행 수수료를 통해 조성된다”며 “현재 정부광고 대행에서 과학적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