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4·7 재보궐선거 언론보도에 대해 부정적 평가를 내린 응답자가 10명 중 6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론이 후보자 자질 평가와 정책 검증을 부실하게 했다는 지적이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가 12일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재보궐선거 언론보도에 대해 긍정평가를 내린 응답자는 26.9%(매우 그렇다 6.8%, 대체로 그런 편이다 20.1%)에 그쳤다. 부정평가를 내린 응답자는 65.5%(전혀 그렇지 않다 35.0%, 별로 그렇지 않은 편이다 30.5%)다. ‘잘 모르겠다’는 7.6%다. 조사 질문은 “언론이 지난 재보선 선거기간 중 후보자 자질과 정책을 검증하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했는가”이다.

(사진=한국사회여론연구소)

대부분 응답층에서 부정평가가 높았다. 이 중 50대(71.1%), 진보층(73.6%), 대통령 국정수행 긍정 평가층(74.3%), 더불어민주당 지지층(75.7%)에서 부정 평가가 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선거기간 중 언론이 정책 검증에 나서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2021 서울·부산보궐선거 미디어감시연대’가 지난달 31일 발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후보자 정책 검증 보도는 전체 선거 기사의 10%도 안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 보도는 정책과 후보자 발언을 단순하게 전달하는 수준에 그쳤다.

미디어감시연대는 “유권자는 언론을 통해 후보자의 공약을 접하는 것부터 난관에 부딪혔다”며 “현실성이 있는 공약인지 등 검증결과를 언론으로부터 접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언론이 제 역할을 하지 않는 상황은 유권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주지 못하는 것을 넘어 언론 신뢰 회복에도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번 조사는 TBS 의뢰로 9일~10일 전국 성인 1018명을 대상으로 무선 자동응답 방식으로 진행됐다. 응답률은 6.8%,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는 ±3.1%p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사회여론연구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