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연합뉴스 선거보도에 대해 심층적인 정책 분석이 없다는 지적이 나왔다. 지지율, 후보자 발언을 소개한 기사가 대부분이라는 비판이다. 또한 연합뉴스는 지난달 24일까지 군소후보와 관련된 기사를 3건 밖에 작성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지숙 연합뉴스 수용자권익위원회 위원(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은 지난달 25일 열린 회의에서 연합뉴스의 선거보도를 문제로 꼽았다. 우 위원은 “연합뉴스에 너무 지지율 보도가 많다”며 “유권자들이 판단하는 데 정말 도움이 될지 걱정스럽다. 지지율 보도를 할 때도 프레임이나 메타포(은유)를 전쟁, 난타전, 각축전처럼 싸움의 프레임으로 접근하는 것도 눈에 많이 띄었다”고 비판했다.

(사진=미디어스)

연합뉴스가 정책 관련 내용을 일부 보도했지만 심층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우 위원은 “정책이나 이슈 보도가 없지는 않다”면서 “‘누가 뭐라고 했다’를 단순하게 옮기는 것으로 끝난다. 심층 보도가 들어가거나 객관적으로 분석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의 선거보도는 박영선, 오세훈, 안철수 등 유력 후보에 집중됐다. 군소후보 기사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수용자권익위 회의 전까지 보도된 군소후보 관련 기사는 3건(이수봉 민생당 후보 2건, 허경영 국가혁명당 후보 1건)에 불과했다.

우 위원은 “박영선, 오세훈, 안철수 세 후보 말고 다른 후보에 대한 보도는 한 개도 없다”며 “물론 의미 없는 후보들일 수도 있지만 그 사람들이 어떤 정책 공약을 갖고 나왔는지는 조금 다뤄주는 것이 연합뉴스에 있을 줄 알았다”고 했다. 우 위원은 “3월 달 기사가 딱 하나 있는데 ‘서울시장 후보 13명 중 5명 전과자…허경영 재산 72억’이다”라며 “눈여겨볼 후보들도 있다. 며칠 안 남았지만 보도해주면 좋을 것 같다”고 밝혔다.

강성국 위원(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 활동가)은 “박영선·오세훈 후보 정책 공약집이 안 나왔다(3월 25일 기준)”면서 “그런데 신지예 후보나 송명숙 진보당 후보의 정책 공약집은 나와 있다. 언론이 정책으로 접근하면 지지율이 낮은 후보의 정책이 보도될 수 있을 것인데 그런 부분이 아쉽다”고 했다.

이러한 지적에 대해 연합뉴스 정치부 측은 “군소후보의 경우 최근 젠더 정책 등을 부각시켜 별도로 다뤄준 것을 비롯해 지속적 관심을 갖고 보도할 예정”이라며 “지지율 보도의 경우 ‘뉴스의 도매상’이라는 연합뉴스의 특성상 다른 언론들의 수요가 있는 한 서비스 차원에서 다루지 않을 수 없는 한계가 있다는 점을 감안해 달라. 공정성을 잃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 보도에 임하고 있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