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

미디어스

Updated 2021.4.14 수 18:17
상단여백
HOME 뉴스 뉴스
TBS "진중권 칼럼,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왜곡"정정보도-사과 요청 "명예 훼손"…진중권 "정부·지자체, 민주당 '선동 머신' 지원"
송창한 기자 | 승인 2021.04.02 11:39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TBS가 중앙일보에 실린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칼럼 <김어준 없는 아침이 두려운 사람들>에 대해 정정보도와 사과를 요청했다. 

진 전 교수는 지난달 31일 해당 칼럼에서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이 유익성·신뢰성·중립성·시의성·흥미성 등 5개 항목에서 모두 최하위이고, 4기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6차례의 '객관성 위반' 제재를 받았으나 정부와 서울시·교육청이 홍보·광고예산을 TBS와 '뉴스공장'에 몰아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진 전 교수는 "정부와 지자체와 교육청이 손을 맞잡고 민주당의 '프로파간다(선전 선동) 머신'을 지원해 왔다"며 "전파든 세금이든 공공재를 이렇게 사유화해도 되는가?"라고 했다. 중앙일보는 해당 칼럼에 "외부 필진 기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다"고 기재했다.

중앙일보 3월 31일 <[진중권의 퍼스펙티브] 김어준 없는 아침이 두려운 사람들>

'김어준의 뉴스공장'이 유익성·신뢰성·중립성·시의성·흥미성 등 5개 항목에서 모두 최하위를 기록했다는 근거자료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의 조사자료다. 진 전 교수는 "특히 공영방송의 생명인 ‘중립성’은 54점으로 경쟁 프로그램인 ‘김현정의 뉴스쇼’(87점)나 ‘김종배의 시선집중’(84점)에 30점 이상 뒤처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TBS는 "인용된 코바코 조사는 신뢰성이 떨어지는 자료로써 코바코는 자사 홈페이지 입장문을 통해 ▲TBS 뉴스공장 제작진에게 유감을 표하고 ▲언론에 관련 보도를 삼가줄 것을 공식 요청한 바 있다"고 밝혔다. 

TBS는 "코바코가 설문 조사를 진행한 표본 1천명은 '김어준의 뉴스공장' '김현정의 뉴스쇼' '김종배의 시선집중' 등 '세 프로그램을 모두 청취한 경험이 있는 자'들이 아니라 각각의 프로그램을 '최근 1달간 1차례 이상 청취한 경험이 있는 자'들로 구성돼 프로그램을 비교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집단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TBS는 "해당 조사가 실린 '광고 1번지'에 대해 코바코 스스로 '광고 판매 목적을 위한 마케팅 자료'라고 밝히고 있다"며 "상업광고가 허용되지 않은 TBS 보다는 코바코가 광고 판매를 대행하고 있는 MBC와 CBS 프로그램의 광고 판매를 촉진시키기 위한 조사였다고 봄이 타당하다"고 강조했다. 

2020년 12월 16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입장문

'중립성' 평가 지표의 경우에도 TBS는 "언론학회나 방송업계에서 공인된 지표가 아니다"라며 "코바코 직원들이 임의로 만들어낸 것으로 조사의 신뢰성과 객관성을 담보하기 어려운 자의적인 개념이다. 현재 통용되고 있는 프로그램 평가 지표 가운데 '중립성' 항목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정부와 서울시·교육청이 홍보·광고예산 상당부분을 '뉴스공장'에 집행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TBS는 "2019~2020년 국정감사 기간 야당 의원들이 지적한 것으로 해당 기관들은 '뉴스공장' 청취율이 동시간대 1위로 광고 효과가 크고, 타 방송사에 비해 광고 단가가 50% 선으로 저렴하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4기 방통심의위 기간동안 '객관성 위반' 제재에 대해 TBS는 "최근 4년간 받은 법정 제재 6건 중 4건은 출연자 돌발 발언이나 출연자가 제시한 자료의 오류에 의한 것"이라며 "진행자 김어준의 발언이 문제가 된 건 2017년 여론조사 부적절 인용, 2020년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 기자회견에 대한 언급으로 2건이다. 뉴스공장이 노골적으로 당파성·편파성을 추구해왔다고 보기에는 근거가 부족하다"고 했다.

TBS 사옥 (사진=TBS)

TBS는 "지난 2011년 김어준은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안철수·박원순 후보에게 '시장 되면 저에게 교통방송을 달라'고 농을 했단다. 이 농담은 5년 뒤인 2016년 정말 현실이 된다"는 진 전 교수 칼럼 대목에 대해 "TBS가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지시로 '뉴스공장'을 만든 것처럼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매우 부적절한 표현"이라고 반박했다. 

TBS는 "'뉴스공장'은 2016년 가을 개편을 앞두고 아침시사 프로그램 새 진행자를 모색하던 제작진이 당시 팟캐스트로 인기를 모으던 김어준을 발탁했을 뿐 서울시와는 무관하다"며 "칼럼에서 언급하고 있는 내용은 방송편성의 자유와 독립을 규정한 방송법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것으로 TBS 제작진과 미디어재단 TBS의 명예를 훼손하는 표현"이라고 했다. 

또한 TBS는 진 전 교수가 칼럼에서 인용한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의 발언은 김어준 씨 인터넷 방송 '다스뵈이다'에서 나온 발언이라며 "제작 주체와 목적이 전혀 다른 별개의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진 전 교수는 '그의 방송'이라는 표현으로 두 방송을 동일한 것으로 오인할 수 있게 왜곡하고 있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송창한 기자  sch6966@gmail.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창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작성자 2021-04-03 15:51:33

    뉴스공장이 유익성·신뢰성·중립성·시의성·흥미성 모든 여론조사 항목에서 최하위를 기록하는 것은 당연지사다.
    현재 보수 일간지나 보수 유튜브가 뉴스공장을 집중공격 하고 있다. 방송내용에 대한 비판이 아니라 주로 김어준에 대한 비판이다. 보수 지지자들은 뉴스공장을 제대로 청취하지도 않은 채 매우 부정적 인식을 갖게 됐다. 여론조사 응답자 중 최소 1/3은 최하위 점수를 주도록 설정돼 있는 것이다.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2길 22 가든빌딩 608호 (우) 07238  |  대표전화 : 02-734-9500  |  팩스 : 02-734-2299
    등록번호 : 서울 아 00441  |  등록일 : 2007년 10월 1일  |  발행인 : 안현우  |  개인정보책임자 : 안현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수현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안현우 02-734-9500 webmaster@mediaus.co.kr

    미디어스 후원 계좌 안내 : 하나은행 777-910027-50604 안현우(미디어스)
    Copyright © 2011-2021 미디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mediaus.co.kr

    ND소프트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