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매일신문 만평 파문과 관련해 대구·경북 지역 96개 시민사회단체가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책임자 사퇴와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문제의 만평을 게재한 김경수 화백은 매일신문에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매일신문은 지난달 18일 <[매일희평] 집 없이 떠돌거나 아닌 밤중에 두들겨 맞거나>라는 제목의 만평을 자사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만평은 ‘보유세 폭탄론’을 5·18 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의 시민 폭행 장면에 빗댔다. 논란이 일자 매일신문은 해당 만평을 온라인에서 삭제했다.

매일신문은 지난달 21일 입장문에서 “매일신문은 광주민주화운동과 그 정신을 폄훼할 의도는 추호도 갖고 있지 않고 광주시민의 명예를 훼손하려 했다는 건 얼토당토않은 주장”이라고 했다. 비판이 이어지자 매일신문은 지난달 28일 사과의 뜻을 밝혔다. 매일신문은 “5·18민주화운동의 희생자와 그 유가족, 그리고 부상자 여러분들에게 그날의 상처를 다시 소환하게 만든 점을 고개 숙여 깊이 사과드린다”며 “여전히 아물지 않은 상처를 안고 살아가시는 광주시민들에게도 다시 한번 아픔을 되새기게 한 점에 대해 사과를 드리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대구·경북 96개 단체가 ‘5.18민주화운동 폄훼한 매일신문 책임자 사퇴와 재발방지 촉구 대구경북시도민 대책위’를 꾸렸다 (사진=뉴스민)

이와 관련해 4.9인혁열사계승사업회, 5.18구속부상자회대구경북지부 등 대구·경북 96개 시민사회단체는 1일 대책위원회를 발족하고 매일신문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대책위는 매일신문 편집국장과 김경수 화백 사퇴와 재발방지책 마련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김경수 화백이 여전히 만평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것을 문제로 지적했다. 대책위는 매일신문 사과문에 대해 “진일보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지만 진정성에 대한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면서 “대구·경북 시·도민들은 반인권적인 만평에 대해 여전히 분노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적당히 얼버무려 서둘러 사과하는 선에서 마무리하려 한다"며 "매일신문과 천주교 대구대교구는 역사의식과 진정성이 결여되었다는 비판을 적극 수용해 이번 사태의 책임자들을 사퇴시키고 재발 방지에 적극 나서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전국 시민단체와 연대해 이번 사건을 확산시키고 현수막 게시, 1인 집회 및 시위, 서명운동 등을 진행하기로 했다. 또한 대책위는 시민들의 의견을 담은 광고를 매일신문에 게재하고 불매운동 등을 하기로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