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2009년 '용산 참사'에 대해 당시 시장으로서 책임감을 느낀다면서도, 참사원인은 철거민들의 '과도한 폭력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용산참사 진상규명위원회는 서울시장 재임 중 무리한 용산개발을 밀어붙인 오 후보를 '참사 주범'으로 규정하고 있다.

오 후보는 3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용산참사와 관련해 "이 사고는 과도하고 부주의한 폭력 행위를 진압하기 위한 경찰력 투입으로 생겼던 사건"이라며 "재개발 과정에서 그 지역 임차인들이 중심이 돼서 전국철거민연합이라는 시민단체가 가세해 매우 폭력적인 형태의 저항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이 주택공급에 꼭 필요한 사업이라도 그 과정에서 임차인 권익이 최대한 보장되도록 협상이 진행됐어야 하는 게 바람직한 방향"이라며 "그렇지 못하고 극한의 투쟁과 갈등 모습으로 나타났던 건 시장으로서 분명히 책임감을 느껴야 할 대목이라고 생각한다. 여러분들께 죄송하다고 말씀드린다"고 했다.

31일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오 후보는 토론회 기조연설에서 용산을 '서울의 마지막 기회의 땅'이라고 표현한 뒤 "대한민국의 라데팡스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오 후보는 "강북 전체를 변화시킬 100만평의 선물이다. 용산전자상가 일대를 '아시아의 실리콘밸리'로 육성하겠다"고 했다. 오 후보는 이번 선거에서 재개발·재건축 규제를 풀어 민간공급 18만 5천호, 상생주택 7만호, 모아주택 3만호, 기존 서울시 공급계획 7만 5천호 등 총 36만호의 신규주택 공급을 공약했다.

오 후보는 용산참사가 임차인들과 시민단체의 '폭력행위' 때문에 발생했다고 주장했지만, 용산참사 진상규명위는 뉴타운·재개발을 밀어붙인 오 후보를 '용산참사의 주범'으로 규정하고 있다.

오 후보가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로 확정된 지난 4일, 용산참사 진상규명위는 SNS 계정에 "서울시가 다시 10년 전 '삽질의 시대'로 회귀하는 것만 같다. 치가 떨린다"고 논평했다. 진상규명위는 "오세훈의 대규모 용산개발 프로젝트는 용산 개발지역의 집값, 땅값을 올리고 빠른 개발, 빠른 철거를 부추겨 세입자와 원주민들을 폭력적으로 쫓아냈다"며 "결국 용산4구역에서 6명이 사망하는 참사가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진상규명위는 "뉴타운 50개를 공약해 당선된 오세훈은 '단군 이래 최대의 사기'로 최종 부도난 용산역세권개발사업과 용산통합개발을 밀어붙였고, 한강르네상스사업을 위해 한강변 준공 10년 미만의 신축 아파트들까지 철거하는 계획을 세웠다"며 "용산참사 12년이 지나, 다시 서울시장에 출마한 오세훈은 '용산을 아시아의 실리콘밸리로 만들겠다', '재개발·재건축의 각종 규제 완화로 활성화 시키겠다'고 공약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진상규명위는 2009년 당시 오 후보를 '용산참사의 주범'으로 규정했던 이미지 포스터를 공유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측 이동주 소상공인 대변인은 오 후보가 용산참사 피해자와 유가족을 모욕했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이 대변인은 "용산참사는 서민의 삶을 외면하고 일방적으로 개발만을 밀어붙였던 국가 폭력이 빚어낸 대참사였다"며 "소시민으로 살아가던 이들을 투사로 만든 것이 누구인가. 이명박 대통령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영세 상인인 상가 세입자들의 생존권은 외면한 채, 뉴타운 등 각종 개발 사업을 밀어붙이기식으로 추진했던 것이 그 이유"라고 비판했다.

진보당 송명숙 후보는 "점입가경이다. 절망 속에서 살기위한 투쟁에 나섰다가 벌어진 용산참사를 기어이 다시 불러오겠다는 것인가"라며 "한강 르네상스 시즌2라고 명명한 대규모 개발은 투기세력에게는 절호의 재산증식 기회가 되겠지만, 원주민에게는 쫓겨나야 하는 절망과 고통으로 다가온다"고 질타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