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KT스카이라이프 인수 절차를 거치고 있는 현대 HCN의 일부 서비스센터가 6월 30일 원청과의 재계약을 앞두고 일부 노동조합 조합원에게 노조 탈퇴를 종용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일부 센터가 '노조 때문에 현대 HCN과 재계약하지 않겠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희망연대노동조합은 이 같은 발언을 ‘해고 예고’로 규정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 면담을 요청했다.

희망연대에 따르면 현대 HCN A센터는 노동조합원에게 “노조 때문에 그만둘 것”이라고 했다. B센터는 조합원 개별 면담을 실시해 “센터가 없어지면 너희도 힘들어진다”, C센터는 “KT 한테 찍히면 안 된다. KT는 더한 사람들”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HCN CI

케이블TV 서비스센터에서 근무하는 노동자들은 한 지역에서 십 수년간 설치·수리·망 유지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서비스센터가 재계약을 하지 않으면 직장 자체가 없어지게 된다. 노동자들이 ‘재계약을 하지 않겠다’는 발언을 직장폐쇄, 해고예고로 받아들이는 이유다.

이와 관련해 희망연대는 30일 세종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앞에서 <현대 HCN 서비스센터 비정규직 노동자 문제 해결 없는 KT스카이라이프 인수합병 반대한다> 기자회견을 열고 과기정통부에 장관 면담을 요구했다.

희망연대는 “서비스센터를 담당하는 외주업체들은 노동조합이 요구하는 교섭 자리엔 나오고 있으나 ‘직장폐쇄’를 언급하며 노동조합을 대놓고 탄압하고 있다”며 “‘노조 말살’이라는 원청과 인수기업의 지침을 지키기 위해 외주업체들이 총대를 메고 앞장선 것”이라고 주장했다.

희망연대는 “D센터는 불법 도급 시정을 요구하자 ‘공개채용’을 운운하며 해고를 예고했다”면서 “노동조건 개선 요구에는 ‘한두 명 잘려야 한다’며 시시때때로 ‘해고협박’을 일삼고 있다. 해고와 고용불안으로 협박하면 무엇이든 해결이 될 거라는 부도덕한 행태”라고 지적했다.

희망연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희망연대는 “이런 상황을 풀어낼 수 있는 주체는 과기정통부”라며 “이제는 정부가 나서야 한다. 통신재벌이 케이블방송을 인수하기 위해 무슨 일을 저지르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희망연대는 “허울뿐인 경영계획서만을 검토하는 것이 아니라 당사자인 케이블방송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만나야 한다”며 “정부는 제대로 된 심사를 통해 국민이 부여한 의무를 정의 있게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현대 HCN 측은 30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희망연대가 주장하는 내용은 알지 못한다”며 “아직 신고가 들어온 것은 없다. 확인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