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SBS가 방송 2회 만에 드라마 '조선구마사'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SBS는 26일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깊이 인식하여 ‘조선구마사’ 방영권 구매 계약을 해지하고 방송을 취소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SBS는 현재 본 드라마의 방영권료를 선지급한 상황이며 제작사는 80% 촬영를 마친 상황이다. SBS는 “방송사와 제작사의 경제적 손실과 편성 공백 등이 우려되지만 SBS는 지상파 방송사로서의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방송 취소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SBS 드라마 <조선구마사>

‘조선구마사’는 지난 22일 첫 방송 이후 역사왜곡 논란에 휩싸였다. 극 중 태종이 죽은 아버지 이성계의 환영을 본 후 광기에 빠져 백성들을 학살하는 내용, 명나라와 국경이 맞닿은 의주 지역에서 대접하는 음식이 중국식으로 차려진 점 등을 지적 받았다.

특히 1회에 충년대군이 서역에서 온 구마사제 요한과 통역 마르코를 의주에서 대접하는 장면에는 중국식 월병, 만두, 피단 등이 등장해 일부 시청자들은 드라마에 중국 자본이 투입됐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조선구마사’ 홈페이지에 시청자들의 항의가 쏟아졌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역사왜곡 동북공정 드라마 조선구마사의 즉각 방영중지를 요청한다’는 내용의 청원이 올라왔다. 더불어 ‘조선구마사’에 협찬, 제작 지원, 광고를 편성한 기업에 대한 보이콧도 이어져 대다수의 기업들이 지원을 철회했다. 삼성전자를 필두로 호관원, 주식회사 반올림식품, 에이스침대, LG생활건강, 코지마 안마의자, 뉴온, 하이트진로, 바디프렌드, CJ제일제당, KT등 다수 업체들이 광고 편성 중단을 결정했다.

'조선구마사' 제작사 YG스튜디오플렉스, 크레이브웍스, 롯데컬쳐웍스는 24일 사과문을 내고 “중국풍 미술과 소품(월병 등) 관련해 예민한 시기에 오해를 불러 일으키고 시청에 불편함을 끼쳐드린 부분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 드린다”며 “구마 사제 일행을 맞이하는 장면 중 문제가 되는 씬은 모두 삭제해 VOD 및 재방송에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시청자들의 항의가 계속되며 결국 방송을 폐지하게 됐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