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서울·부산시장 공식 선거운동 시작을 하루 앞두고 주요 신문사들이 “박영선·오세훈 후보는 민생을 살리는 정책으로 승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투표일이 보름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두 후보가 네거티브 공방에 치중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지적에 언론도 자유로울 수 없다. ‘2021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미디어감시연대’ 분석에 따르면 주요 언론사의 서울시장 선거 보도는 ‘후보 단일화’에 치중돼 있었다. 후보 정책을 소개한 기사는 36%에 불과했다. 이마저도 '정책 분석'이 아니라 '단순 소개'가 대부분이었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사진=연합뉴스)

한겨레는 24일 사설 <박영선-오세훈, 민생 살리는 정책으로 승부하길>에서 “여야는 ‘국정안정론’과 ‘정권심판론’을 앞세워 치열하게 맞서고 있다”며 “여야 간 뜨거운 경쟁은 불가피하다. 그러나 네거티브 공세로 선거전에 흙탕물을 끼얹고 정치 불신을 조장해선 안 된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후보 검증은 시정을 책임질 만한 도덕성과 능력을 갖췄는지 철저히 따지되, 비판과 해명 모두 분명한 근거 위에서 이뤄져야 한다”며 “아니면 말고 식의 비방이나 흑색선전은 오히려 민심의 역풍을 맞을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지금 서울시엔 코로나 대응, 집값 안정, 일자리 창출 등 해결해야 할 민생 현안들이 산적해 있다”며 “여야 모두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비전과 정책으로 지지를 구하는 정정당당한 승부를 펼치기 바란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사설 <박영선과 오세훈 대결, 서울의 비전과 민생 놓고 경쟁하라>에서 “검증·네거티브 공세가 시작됐다”며 “박 후보는 ‘거짓말하는 시장’이라며 오 후보의 내곡동 보금자리주택 ‘셀프보상’ 관여 의혹을 직접 제기했다. 오 후보는 ‘흑색선전’이라고 맞서며 박 후보의 디지털화폐 10만원 지급 공약에 대해 ‘파렴치하고 몰지각한 신종 돈 봉투 선거’라고 직공했다”고 설명했다.

경향신문은 “보궐선거는 지지층의 투표 참여와 중도층 표심 잡기가 승부처”라며 “두 후보는 상대 검증엔 근거·자료를 제시해 유권자가 판단토록 하고, 무분별한 의혹 부풀리기나 인신공격은 역풍이 불 수 있음도 명심해야 한다. 두 후보는 서울을 바꿀 비전과 정책을 내놓고, 실현 가능한 것인지, 예산은 뒷받침되는 것인지 상호 검증하기 바란다”고 했다.

동아일보는 사설 <朴·吳 양자대결, 남은 2주라도 비방 아닌 정책 경쟁을>에서 “정작 유권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후보들의 정책과 비전 경쟁은 거의 실종된 상태”라며 “박, 오 후보의 경쟁력을 비교 평가하기 위해선 TV토론 방식을 더 다양화하고, 토론 횟수도 더 늘리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중앙일보는 사설 <박영선·오세훈 확정…이제라도 정책·비전 경쟁해야>에서 “여야 모두 정책·비전 경쟁이란 정도가 아닌, ‘무조건 이기고 보자’는 사도로 내달린다”며 “정책·비전의 부재를 네거티브가 채우고 있다. 이런 때일수록 중앙선관위의 역할이 중요한데 연일 중립성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어제도 일부 여성단체의 특정 문구(보궐선거는 왜 하죠?, 우리는 성 평등에 투표한다) 사용을 불허했다”며 “이번 보선이 박원순·오거돈 시장의 성 추문에서 비롯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논란을 부를 판단이다. 결국 유권자들이 냉철하고 현명해져야 한다”고 했다. 중앙일보는 “여야가 답을 내놓을 때까지 대한민국 제 1, 2 도시의 경쟁력과 시민의 삶을 어떻게 개선할지 묻고 또 묻는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2021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미디어감시연대’ 모니터 결과

언론도 '정책 실종' 현상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후보 정책을 검증해 유권자에게 소개하는 것은 언론의 역할이기 때문이다. 미디어감시연대가 16일 발표한 ‘2월 4주~3월 1주 서울시장 선거보도 모니터’에 따르면 ‘후보자 정책·공약’이 포함된 선거 기사는 36%에 불과했다. 이 중 후보자 정책·공약을 검증한 보도는 22%에 그쳤다. 대다수 보도는 후보자 정책·공약을 분석 없이 전달만 했다. ‘후보 단일화’에 대한 기사는 223건에 달했지만 ‘정책 단일화’ 관련 기사는 한 건도 없었다.

미디어감시연대는 “시민입장에서 서울시장 보궐선거 관련 보도를 접했을 때 10건 중 6건은 정책과 공약을 접할 수조차 없다는 뜻”이라며 “선거마다 반복되는 ‘정책선거 실종’과 ‘인물 위주 선거’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후보자 정책, 공약 검증이라는 언론의 역할부터 살아나야 한다”고 비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