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이명박 정부의 언론 탄압을 신속하고 강력하게 추진한 이는 누구인가”

전국언론노동조합이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에게 이명박 정부 언론장악 책임을 물었다. 박 후보가 청와대 홍보기획관으로 임명된 후 KBS·MBC·YTN 장악이 본격화됐다는 지적이다. 언론노조는 23일 논평 <국민의힘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에게 묻습니다>에서 “쑥대밭이 된 언론환경 속에 전국의 언론노동자들은 지금까지도 그 후과를 감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 (사진=연합뉴스)

박 후보가 청와대 홍보기획관에 임명된 2008년 6월 이후 이명박 정부의 방송장악이 본격화됐다. KBS 이사회는 2008년 8월 정연주 사장을 해임했다. 그해 10월 이명박 특보 출신 구본홍 씨가 YTN 사장으로 임명됐다. YTN 노동자들은 구 씨 임명에 반발했지만 노종면 당시 언론노조 YTN지부장 등 6명이 해고되고 33명이 징계를 받았다. 또한 검찰은 2009년 미국산 소고기 광우병 위험성을 보도한 MBC PD수첩 PD를 체포했다.

용산 참사로 떠들썩했던 2009년 2월 청와대 홍보기획관 산하 국민소통비서관실은 경찰에 “용산사태를 통해 촛불시위를 확산하려고 하는 반정부단체에 대응하기 위해 '군포 연쇄살인 사건'의 수사내용을 더 적극적으로 홍보하기 바란다”는 공문을 보냈다. 국민소통비서관실은 “언론이 경찰의 입만 바라보고 있는 실정이니 계속 기삿거리를 제공해 촛불을 차단하는 데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논란이 일자 청와대는 행정관이 개인적으로 저지른 일이라고 해명했다.

언론노조는 “문제적 정책과 언론장악을 주도했던 당시 이명박 청와대의 홍보기획관으로서 책임을 인정하는가”라며 “용산 참사 때와 같이 부산시에도 언론자유를 침해하는 보도 지침을 내리실 것인가. 언론의 사회적 역할을 부정하고, 표현의 자유를 짓밟았던 문제의 이력들이 공직 후보자에게 적합한 것이라고 생각하는가”라고 물었다.

언론노조는 “10년이 지났지만 언론노조 1만 5천 조합원들에게 박형준 후보의 이름은 이렇게 기억되고 있다”며 “답변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