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국민의힘 서울·부산시장 후보자들과 의원이 KBS 보도와 관련해 "선전선동 도구", "어용언론", "금품을 받고 기사 썼다" 등 언론 자유를 침해하는 거친 언사를 쏟아내고 있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는 18일 서울 양천구 한국방송회관에서 열린 언론현업3단체 초청토론회에서 내곡동 땅 의혹과 관련한 정아연 KBS 정치부 반장 질문에 대해 "저는 민주당은 괴벨스 집단이라고 정의하고 싶다. KBS가 그런 선전선동·흑색선전의 도구로, 나락으로 떨어지는 현상을 최근에 보면서 많이 섭섭했다"고 말했다.

(왼쪽부터)국민의힘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 홍문표 의원. (사진=연합뉴스)

오 후보는 과거 서울시장 시절 부인과 처가가 소유한 서울 내곡동 땅이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되는 데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오 후보가 내곡동 일대 그린벨트 개발을 추진했고, 서울주택도시공사(SH)로부터 보상금으로 36억 5천만원의 큰 이익을 봤다는 '셀프 특혜' 의혹이다. 오 후보는 이에 대한 해명으로 서울시장 취임 전인 2006년 3월 노무현 정부 때 이미 국민임대주택 예정지구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KBS가 지난 15일 노무현 정부 당시 내곡동 일대는 임대주택단지로 지정되지 않았다고 보도하면서 오세훈 후보의 해명은 거짓말로 드러났다. KBS는 2006년 7월 오세훈 후보가 서울시장으로 취임한 이후, 서울시가 오히려 개발면적을 늘려 내곡동 지구 지정을 건설교통부에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내곡동 개발은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고 난 이후인 2009년 11월 확정됐다. 또 오 후보는 주택국장 전결사항이라 자신은 전혀 알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보금자리주택특별법 시행령에 따르면 주택지구 지정 제안은 시장을 거치게 돼 있다.

KBS가 흑색선전의 도구로 전락했다는 오 후보 발언에 대해 정 반장은 "언론의 역할은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관심사를 취재해 보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 반장은 "KBS는 중계보도를 한 게 아니라, 취재를 해 보도한 것이기 때문에 오 후보의 답변은 언론자유 침해 아닌가 생각한다"며 "오 후보의 언론관에 대한 질문과 연결된다. 'KBS가 선전선동·흑색선전의 도구'라는 입장을 그대로 유지할 건가"라고 다시 질문했다.

이에 오 후보는 "(KBS가)보도를 하는 모습을 보면서 공정하지 않다는 생각을 했다. 제가 표현이 과한 점이 있었다면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하면서도 "민감한 시기에 특정 후보에 대해 집중적으로 취재를 했다면 박영선 (민주당) 후보에 대해서도 그동안 문제됐던 게 많다"고 화제를 여권으로 돌렸다.

오 후보는 "똑같은 비중으로 상대후보가 비판받은 사유에 대해 보도를 하는 게 옳다. 지금 며칠 째 계속해서 오세훈 후보만 굉장히 공격적으로 다루고 있다"며 "사실 반론권도 충분히 보장했어야 옳다. 그 부분에 대해 할 말이 많지만 축약해서 말하다보니 표현이 과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KBS 보도화면 갈무리

앞서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도 KBS 취재진에 "어용언론"이라고 말했다가 사과한 바 있다. 지난 10일 박 후보는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시민단체 불법사찰 의혹과 관련한 KBS 기자의 질문에 "그러니 KBS가 어용 소리를 듣는다"고 말했다. KBS는 이날 '9시 뉴스'에서 '국정원 4대강 불법 사찰' 원문 자료를 단독 보도했다. 18쪽의 문건 중 '4대강 사업 찬반단체 현황 및 관리방안', '4대강 사업 주요 반대인물 및 관리방안' 등 2건의 문건은 청와대 홍보기획관 요청사항으로 작성됐다고 표기됐다. 당시 청와대 홍보기획관은 박 후보다.

홍문표 국민의힘 의원은 자신의 일가가 대규모로 땅을 보유한 지역구(홍성 예산)에서 나들목 유치를 추진, 유치가 성사될 경우 땅값 상승이 예상된다는 KBS 보도를 '정치적 음해공작'으로 규정했다.

홍 의원은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해당 보도는 KBS 실무자가 금품을 받고 기사를 썼을 것으로 예측할 수밖에 없고, 이를 계획 보도한 것은 정치적 음해공작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또 "당 대표 유력주자로 거론되고 있는 자신을 탄압하고자 보이지 않은 권력의 배후조종이 있지 않고서는 가능한 일이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홍 의원은 '정치적 음해공작'의 근거를 묻는 질문에 '법적 조치를 하다 보면 나올 것'이라고 답했다.

이에 대해 KBS 보도본부는 곧바로 성명을 내어 "어떠한 근거도 없이 공개된 자리에서 KBS의 보도를 정치적 음모로 연결하려는 시도는 언론 본연의 역할인 감시, 비판활동 자체를 위축시키고자 하는 행동"이라고 규탄했다. KBS 보도본부는 "언론 본연의 역할을 금품수수, 정치적 의도와 연결해 음모론을 제기하는 홍 의원의 행동에 매우 깊은 유감을 표할 수밖에 없다. 명백한 명예훼손"이라며 사과와 입장철회를 촉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