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의 내곡동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한 해명이 언론보도를 통해 사실과 다른 것으로 드러나면서 '거짓말 논란'으로 번졌다. 오 후보는 급기야 후보직을 걸었다. 더불어민주당 측은 '습관성 사퇴 발언'이라며 오세훈 후보를 압박했다.

오세훈 후보는 과거 서울시장 시절 부인과 처가가 소유한 서울 내곡동 땅이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되는 데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오 후보가 내곡동 일대 그린벨트 개발을 추진했고, 서울주택도시공사(SH)로부터 보상금으로 36억 5천만원의 큰 이익을 봤다는 '셀프 특혜' 의혹이다. 지난 9일 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 비서실장인 천준호 의원이 해당 의혹을 제기했다.

KBS '뉴스9' 3월 15일 <‘내곡지구 개발’ 서울시 제안했지만 노무현 정부 지정 안 해> 보도화면 갈무리

오세훈 후보는 10년 전 이미 거짓으로 판명난 사건을 민주당이 다시 끄집어냈다며 즉각 반박에 나섰다. 오 후보는 2010년 관련 의혹을 보도한 한겨레가 정정보도를 낸 사실을 '민주당 흑색선전'의 근거로 들었다.

한겨레는 2010년 6월 1일 기사 <내곡지구 땅 보상비 과다책정 '특혜 의혹'>에서 보금자리주택 지구로 지정된 내곡지구 그린벨트 사유지에 대한 보상비가 강남권 다른 보금자리주택 지구에 비해 평당 140만~218만원까지 차이가 나 '특혜 보상'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부인과 처가가 소유한 땅이 보상 대상에 포함돼 논란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다음날 한겨레가 "보상비를 잘못 계산해 보도했다"며 보도를 정정해 거짓으로 판명났다는 게 오세훈 후보 측 주장이었다. 또 오세훈 후보는 내곡동 지구는 서울시장 취임 전인 2006년 3월 노무현 정부 때 이미 국민임대주택 예정지구로 지정됐다는 주장을 핵심 근거로 들었다. 이에 박영선 후보 측은 한겨레 정정기사는 보상금액 산출과정에서 오류를 바로 잡은 것일 뿐, 토지 보상 과정에서 서울시 관여가 있었다는 특혜 의혹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런 가운데 15일 KBS가 노무현 정부 당시 내곡동 일대는 임대주택단지로 지정되지 않았다고 보도하면서 오세훈 후보의 거짓말이 드러나게 됐다. 2006년 3월 노무현 정부 건설교통부는 이명박 시장 체제 서울시로부터 내곡동 일대 개발지구 지정을 제안받았지만, 지구 지정을 하지 않았다. 또 KBS는 2006년 7월 오세훈 후보가 서울시장으로 취임한 이후, 서울시가 오히려 개발면적을 늘려 내곡동 지구 지정을 건설교통부에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내곡동 개발은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고 난 이후인 2009년 11월 확정됐다.

이에 대해 오세훈 후보는 "당시 공문서를 확인하지 못한 상태에서 혼선이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오세훈 후보는 "분명한 것은 2006년 7월 시장 취임 전부터 지구 지정에 대한 협의가 진행됐다. 저는 당시 이 땅의 존재와 위치를 알지 못했고 지금도 위치를 모른다"며 "보금자리주택지구 편입에서도 서울시는 요식적인 행정절차만 밟았을 뿐이고, 그것도 주택국장 전결사항이었다"고 강조했다.

오마이뉴스 3월 16일 <[단독] 오세훈 "존재도 몰랐다"던 내곡동 땅 2000년에 재산신고>

이 과정에서 두 번째 거짓 해명 논란이 불거졌다. 16일 오마이뉴스는 "이 땅의 존재와 위치를 알지 못했다"는 오세훈 후보 해명에 대해 "그는 2000년 처음 국회의원에 당선됐을 때 문제의 내곡동 106번지와 110번지 모두 재산신고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오세훈 후보는 다시 1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존재를 모른다는 표현은 지정절차가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그 땅이 거기에 해당됐다는 사실을 모른다는 축약적 표현"이라고 해명했다.

오세훈 후보는 내곡동 땅 거짓해명 논란이 커지자 '직을 걸겠다'는 배수진을 쳤다. 16일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의 단일화 경선 TV 토론에서 오세훈 후보는 내곡동 땅 보금자리 주택지구 지정에 자신이 관여했거나 압력을 가했다는 '양심선언'이 나오면 후보직을 사퇴하겠다고 말했다.

박영선 후보 캠프 고민정 대변인은 논평을 내어 "습관적 사퇴 발언이다. 우선 후보직 사퇴가 국민의힘 공식 입장인지 묻겠다"고 비판했다. 오세훈 후보가 서울시장 재직 시절 무상급식 찬반여부를 주민투표에 부치며 사퇴한 일을 빗댄 것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