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정환] 4DX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건 객석의 진동. '몬테크리스토: 뮤지컬 라이브'에선 넘버 ‘해적선’(The Pirate Ship) 장면처럼 앙상블이 단체로 군무를 부를 때 의자가 진동한다. 이번 리뷰는 뮤지컬 내용에 대한 인문학적 분석보다는 카메라 앵글과 4DX와 같은 기술적 효과에 중점을 두고 작성했음을 밝힌다.

'몬테크리스토: 더 뮤지컬 라이브'는 뮤지컬의 4DX 구현에서 중요한 포인트를 놓치지 않고 있었다. 서정적인 뮤지컬, 이를테면 CJ ENM의 ‘베르테르’처럼 정적인 뮤지컬을 4DX로 구현하면 의자 진동을 제대로 감상하기 어렵다.

<몬테크리스토: 더 뮤지컬 라이브> (사진제공=CJ 4DPLEX)

뮤지컬의 동선 중에 역동적인 장면이 있을 때에야 4DX 의자의 진동이 진가를 발하는데, 정적인 뮤지컬에선 체감하기 어렵다. '몬테크리스토: 더 뮤지컬 라이브'는 뮤지컬의 2막에 해당하는 러닝타임 후반부에 들어서면 다양한 진동 체험을 맛볼 수 있다. 뮤지컬 ‘삼총사’처럼 극 후반부 들어 칼싸움이 본격적으로 진행될 때 4DX의 의자 진동은 절정에 달한다.

4DX에서 물방울이 튀는 효과도 빠질 순 없다. 해적 등장 장면에서 물이 튀고, 총을 맞는 장면에서도 물방울이 튄다. 총에 맞아 피가 튀는 장면을 4DX에선 물방울이 튀는 효과로 구현되기에 뮤지컬의 시각적 효과가 객석에선 의자의 진동과 함께 촉각까지 더해짐으로 객석의 체감 효과는 세 배로 증폭되는 셈이다.

'몬테크리스토: 더 뮤지컬 라이브'는 4DX 효과에만 기대지 않았다. 8K 시네마틱 카메라 14대로 촬영한 덕에 ‘오페라의 유령 : 25주년 특별 공연’이나 ‘미스 사이공’ 같은 그 어떤 해외 뮤지컬 실황보다 실감 나는 앵글로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몬테크리스토: 더 뮤지컬 라이브> (사진제공=CJ 4DPLEX)

객석 2층에서 볼 수 있는 앵글을 보나 싶더니, 어느새 1층 맨앞 열에서나 만끽할 수 있는 앵글이 등장하는 등으로 한 넘버에서 다양한 시야가 제공되는 것도 '몬테크리스토: 더 뮤지컬 라이브'만의 장점이다. 다양한 앵글을 활용한 덕에 뮤지컬 객석에선 볼 수 없는 오케스트라 피트도 영화 전반부에서 잠깐 동안이나마 찾아볼 수 있다.

뮤지컬에서 1막에 해당하는 영화 전반부에서 카이가 연기하는 에드몬드 단테스가 관객을 등지고 있는 장면의 앵글은, 객석에선 뒤돌아있는 단테스의 얼굴을 클로즈업한다. 2막에 해당하는 영화 후반부에서 린아가 연기하는 메르세데스가 노래할 땐 앵글이 영화처럼 360도 회전하는 장관을 연출하기도 한다.

영화 속 다양한 앵글 효과는, 향후 뮤지컬 ‘몬테 크리스토’를 사랑하는 팬을 위해 블루레이로 출시해도 구매 욕구를 자극할 수 있겠단 생각을 하게 만든다. 블루레이로 감상할 땐 4DX가 구현되지 않지만, 출연하는 배우들의 클로즈업을 다양한 각도에서 감상할 수 있는 장점이 충분하기에 향후 블루레이 출시도 고려해볼 만하다.

<몬테크리스토: 더 뮤지컬 라이브> (사진제공=CJ 4DPLEX)

'몬테크리스토: 더 뮤지컬 라이브'에서 빼놓을 수 없는 성과는, 뮤지컬 실황을 4DX로 옮긴 사례가 ‘한국 최초’일 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처음’이란 점이다. 일본에서 아이돌 공연이 4DX로 구현된 선례가 있긴 하지만 뮤지컬을 4DX로 구현한 건 ‘몬테 크리스토’가 최초이다.

향후 ‘락 오브 에이지’처럼 격동적인 록 음악이 있는 뮤지컬이나 신시컴퍼니의 ‘맘마미아!’처럼 흥겨운 넘버가 가득한 뮤지컬, 또는 클립서비스의 ‘위키드’ 넘버 ‘중력을 거슬러’ (Defying Gravity)처럼 극적인 장면과 넘버가 하나 되는 뮤지컬 등을 4DX화 한다면 뮤지컬을 사랑하는 관객이 얼마든지 지갑을 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