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가 이명박 정부 국가정보원의 민간인 사찰에 관여했다는 증거가 공개됐다. 청와대 홍보기획관이 2009년 국정원에 4대강 사업을 반대하는 인물과 단체의 현황·관리방안을 요청했고, 국정원이 시민단체를 사찰한 후 대응방안 문건을 작성한 것이다. 박 후보는 당시 홍보기획관이었다. 더불어민주당은 “박 후보는 책임을 지고 즉각 후보 사퇴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KBS 뉴스9은 10일 국정원이 4대강 사업 반대 인물·단체를 사찰한 문건을 입수해 보도했다. 국정원이 작성한 문건 8건 중 박 후보와 관련이 있는 것은 2건이다. 국정원은 2009년 청와대 홍보기획관 요청을 받아 ‘4대강 사업 반대 단체 현황’, '주요 반대인물 관리방안' 문건을 작성했다.

(사진=KBS 뉴스9 방송화면 갈무리)

국정원은 '사회단체 활동가들의 친분 인사를 통해 투쟁계획을 파악하고, 국민적 거부감을 조성', '환경단체 간 갈등 등 취약점을 집중 공략‘, '온건파인 스님은 친분 인사를 통해 순화하고, 신부는 가톨릭 신자를 통해 간접 압박', '4대강에 반대하는 교수단체는 보수언론을 통해 비난 여론을 조성’ 등 대처방안을 청와대에 보고했다.

박 후보는 사실무근이라고 해명했다. 박 후보는 KBS와의 인터뷰에서 “홍보기획관실에서 누가 이런 자료를 요청했는지 안 했는지 확인할 도리가 없다”면서 “중요한 것은 내가 본 적이 없다는 거다. 모든 자료를 홍보기획관이나 정무수석이 다 보는 게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번 사건을 취재한 이재석 KBS 기자는 11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명백한 불법 사찰이며 국정원이 해야 할 업무와 무관한 일”이라며 “문건에 ‘청와대 홍보기획관 요청 사항’이라고 적혀 있다. 홍보기획관실 수장이 홍보기획관인데, 하급자가 홍보기획관에게 보고하지 않고 이런 일을 벌일 수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허영 민주당 대변인은 10일 “박 후보는 즉각 사퇴하라”고 지적했다. 허 대변인은 “국정원 문건에는 명백한 불법 사찰 내용이 상당하다”며 “증거가 명확한데도 박 후보는 ‘모르는 일’이라는 기존 입장만 되풀이했다. 부산시장이 되기 위해 지난날의 어두운 기억은 다 잊었나”라고 비판했다.

허 대변인은 “자유와 민주주의를 강조하던 박 후보가 저지른 것은, 자유와 민주주의를 유린하고 속박하는 명백한 범죄 의혹”이라며 “명확한 증거가 당시 홍보기획관 박 후보를 가리키고 있다. 지금이라도 불법 사찰에 대해 시인하고, 명확한 진상규명을 위해 협조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