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화드라마 '천일의 약속'을 보면서 김수현 작가 특유의 숨 쉴 시간조차 없는 속사포식 대사 때문에 수애의 연기력이 뭍히는 것 같아 안타까웠는데요, 이에 대해 시청자 한 사람이 김수현작가 트위터에 '천약을 보고 싶어도 말(대사)이 너무 거슬려 보지 못하고 있다.'는 글을 남기자, 김작가는 발끈해 '그렇게 힘이 들면 김수현 드라마를 외면하는 방법이 있다. 나한테 말투 고치라는 건 가수한테 딴 목소리 노래하란 것이다. 그건 불가능하다. 내 대사가 바로 김수현이니까'라는 답변을 남겼습니다. 김작가의 말은 자기 대사가 거슬리면 보지 말라, 안 봐도 된다'는 식의 독선과 오만으로 들렸습니다.
어느 드라마든 시청자의 사랑 없이 존재할 수 있을까요? 만약 '천약' 시청률이 바닥을 치고 있다면 김수현 작가가 시청자의 말에 오만하게 답변하진 않았을 거라고 봐요. '천약'은 지난 4회를 기준으로 17.5%의 시청률로 꿈의 20%대 기록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이는 김수현작가의 힘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요, 수애와 김래원 등 연기자의 힘도 인기 비결이라고 생각됩니다. 김작가는 대사가 다소 불편하다는 시청자의 요구를 '당신 같은 사람은 안 봐도 좋다, 내 대사가 바로 김수현이니까'로 일언지하게 묵살했습니다. '천약'이 수애나 김래원 등 연기자보다 극본 때문에 인기가 있는 것으로 착각하는 건가요?
사실 김수현 작가의 말은 틀린 게 아닙니다. 대사가 거슬린다면 안보면 그만이니까요. 아직도 김수현드라마를 좋아하는 시청자들이 많습니다. 대사가 거슬린다는 몇몇 시청자를 위해 40년간 써온 대사(말)를 바꾸기도 어렵습니다. 김작가의 트위터 답변 태도가 문제라는 겁니다. 김작가는 '나는 최고다. 내 대사에 대해 지적을 하는 사람은 필요 없다'는 식으로 시청자와의 소통을 거부했습니다. 소수 시청자들의 의견도 귀 기울여 들어줄 줄 아는 작가의 아량보다 너무 기고만장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말투가 거슬린다는 시청자에게 '거슬리면 보지마' 이런 태도를 가진 작가가 쓰는 드라마가 시청자들에게 얼마나 감동을 줄 수 있을까요. 작가는 시청자와의 소통을 최우선으로 해야 하는 거 아닌가요? 요즘 사전 제작 드라마가 없는 것도 중간에 시청자들의 요구에 맞게 시나리오도 고치고, 새드 엔딩도 시청자들 요구에 따라 해피엔딩으로도 바꾸는 게 다반사인데, 김수현작가는 예외인가봐요. 독불장군 식으로 내 마음대로 할 테니 볼 테면 보고 말테면 말라는 건 지나친 오만이라고 봅니다.
그렇다면 예능이나 다른 드라마에 대해선 김작가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요? 그녀는 지난 9월, '나가수' 순위 발표에 '등수발표 되풀이 병 부아가 터져 못 보겠다. 도대체 그 되풀이 병이 프로그램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라며 촌스럽다고 했습니다. 또한 '뿌리깊은 나무' 첫 회가 방송된 후 똘복이가 어려서는 한문을 못 읽다가 성인이 된 후 한문에 통달한 것을 보고 '똘복이가 언제 어디서 얼마동안 한문공부를 했는지 아시는 분 가르쳐주세요. 엄청 궁금합니다'라며 '뿌나'를 디스(비아냥)하기도 했습니다.
시청자 의견에 '가수한테 딴 목소리 노래하란 것이냐'고 했는데요, 그 시청자는 딴 목소리 노래를 하라는 게 아니라 발라드는 발라드답게, 댄스곡은 댄스곡답게 강약이나 감정을 조절해 부르라는 요구였다고 봅니다. 김수현드라마를 음악에 비유한다면 전주나 간주, 쉼표 같은 게 없이 노래 부르는 것과 같기 때문에 숨 쉴 수 있는 여유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김수현 드라마를 보면 여백의 미가 없어서 수애의 감정신에서 감동을 느껴야 하는데, 대사가 많고 빨라 그냥 지나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대사에 대해 시청자들이 조금 여유를 갖고 볼 수 있도록 해줬으면 하는 의견을 낸 것인데, '네가 감히 뭔데 나보고 대사 스타일을 바꾸라 마라 하나, 그런 잔소리하려면 내 드라마 보지 말라'는 엄포를 놓은 겁니다. 김작가는 자기가 하면 비평이고, 남이 자기 드라마에 대해 뭐라 하면 비난이라고 생각하는 듯합니다.
공중파 TV 드라마는 작가 혼자 만드는 게 아니죠. 배우, 연출, 스탭 등 수많은 사람들의 힘이 합해져 하나의 드라마가 완성되는 겁니다. 작가는 스탭 중의 한 사람일 뿐입니다. 또한 드라마는 시청자를 위한 드라마지, 작가를 위한 드라마가 되서는 안 됩니다. 대사가 거슬린다는 시청자에게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라'는 태도는 독선과 오만으로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김작가는 당대 최고의 작가 소리를 듣고 있는데요, 힘없는 시청자 의견 하나에도 소중히 귀를 기울여주는 작가가 되어주길 기대합니다.
잘 키운 아줌마 열 처녀 안 부럽다. 주부가 바라보는 방송 연예 이야기는 섬세하면서도 깐깐하다. 블로그 http://fiancee.tistory.com 를 운영 중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