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기획재정부가 서울신문에 ‘사장추천위원회를 조속히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낸 것과 관련해 서울신문노조가 “정부는 임원 선임에 관여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기재부가 보유 지분을 매각하겠다고 밝힌 상황에서 사추위 구성에 관여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것이다. 고광헌 서울신문 대표이사 임기는 5월까지다.

기재부는 서울신문 지분 30.5%를 소유한 최대주주다. 기재부는 지난해 6월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에 “7월 말까지 지분 인수 의향을 달라. 인수 의향이 없다면 지분을 공개 매각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우리사주조합은 7월 말 기재부에 지분 인수 의향을 전했고, 기재부는 9월 우리사주조합에 수의계약으로 지분을 매각하는 게 국유재산법에 저촉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법제처 법령해석을 의뢰했다. 기재부는 법제처 법령해석 의뢰 이후 지금까지 매각 계획을 내놓지 않고 있다.

(사진=미디어스)

전국언론노동조합 서울신문지부는 2일 성명에서 기재부가 최근 사추위 구성을 촉구하는 공문을 보냈다며 “정부가 새 임원 선임 국면이 되자, 개입하겠다고 들이대고 있다”고 비판했다.

서울신문지부는 “기재부는 보유 지분을 넘기겠다고 한 뒤 일곱 달 넘게 가만히 있더니 불쑥 다음 임원 선임에 관여하겠다고 한다”며 “대한민국 정부의 브레인이자 중추를 자처하는 기재부가 어떻게 일을 이따위로 하는가. 기재부도 이 상황이 민망한지 사추위를 ‘구성하자’ ‘구성할 필요가 있다’가 아니라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고 했다”고 전했다.

서울신문지부는 “정부는 우리사주조합이 인수 의사를 밝히자 당황한 나머지 시간 끌기에 돌입한 것으로 보인다”며 “청와대가 새 임원 선임을 빌미로 친정권 인사를 꽂고, 애초 구상했던 시나리오(서울신문 지분 공개매각)의 실현을 도모할 것이라고 강력하게 의심한다”고 밝혔다.

서울신문지부는 “문재인 정권은 약속대로 순순히 지분을 넘겨라”며 “새 임원 선임에도 개입하지 말라. 지분을 언제 팔고 나갈지도 모르는 주주가 임기 3년의 임원 선임에 관여하는 건 자본시장의 논리와 상식에도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안진걸 서울신문 감사는 3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기재부가 서울신문 지분을 정리하기로 한 만큼 사추위에 관여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며 “기재부는 지분을 빨리 우리사주조합에 매각하고, 사추위 구성과 운영 과정에서 빠져야 한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