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방송광고결합판매제도 전면 개편을 공식화한 데 대해 전국언론노동조합 CBS지부가 성명 “방통위의 광고결합판매제도 전면 재검토는 누구를 위한 것인가?”를 24일 발표했다.

CBS지부는 “정부가 지상파 CBS의 보도와 뉴스 시사프로그램의 공적 가치를 단지 종교 교단 재원에 의해 유지되는 특수방송으로 한정해 유도하려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져물었다. CBS지부가 파악한 바에 따르면 CBS를 특수방송으로 분류하고, 결합판매제도 축소 후 종교 교단의 지원을 받는 방송으로 유도하려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었다고 한다.

방통위는 지난 17일 광고결합판매제도를 전면 재검토하고 지역중소방송사의 건전한 재원 확보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연구반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12월까지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등을 통해 제도개선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CBS 사옥 (사진=연합뉴스)

CBS지부는 “헌법재판소의 판단이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관련 논의를 서두르는 방통위의 행보가 심히 우려스럽다”며 “광고 시장이 어려워지며 생존의 위기를 호소하는 언론의 목소리에 떠밀려 진행되는 방통위의 개선논의가 지역방송과 중소방송을 말살하는 정치 개악 논의가 되지 않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CBS지부는 “현재 (방통위) 논의 방향은 결합판매제도 폐지를 전제로 주요 방송사들의 광고영업을 자유롭게 하는 것에 방점이 있을 뿐, 중소방송 및 지역방송 생존에 대한 대안적 논의는 우선순위에서 배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대안으로 논의되는 방송발전기금 등 공적재원 지원책 등도 매우 한시적인 미봉책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CBS지부는 방통위를 향해 “제도개선 논의에는 방송의 다양성과 공공성의 가치를 보장하는 안정적 재원확보 및 보호 방안 구축이 반드시 전제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CBS 관계자는 26일 미디어스에 “사측은 방통위 논의에 TF를 꾸려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