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MBC가 유일하게 메인뉴스에서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광고 결합판매 제도 개선 방침을 보도했다.

17일 MBC ‘뉴스데스크’는 <‘방송광고 끼워팔기’ 40년 만에 손본다> 보도를 통해 “지상파 방송에 광고를 내려면 반드시 지역방송이나 종교방송 광고도 함께하도록 한 규제가 있다”며 “정부가 40년 만에 처음으로 이 제도에 손을 대기로 했다”고 전했다.

2월 17일 MBC <뉴스데스크> 보도 화면 (사진=MBC)

리포트 기자는 MBC 인기 예능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를 예로 들어 결합판매 제도를 설명했다. 그는 "‘나 혼자 산다’에 1억 원을 내고 광고를 하려면 1천만 원은 종교방송 광고를 사줘야 하는 제도"라며 “일종의 끼워팔기”라고 말했다.

리포트 기자는 방통위가 40년 만에 제도 개선에 나선 이유로 지상파의 광고 매출 감소를 꼽았다. 그는 “2012년 2조 1,800억 원이던 지상파 3사의 광고 매출이 지난해 9,900억 원. 8년 만에 반 토막이 났다”며 “이에 따라 지역방송이나 종교방송 몫으로 돌아가는 결합판매 매출도 2,400억 원에서 1,000억 원대로 함께 반 토막이 났다”고 전했다.

이어 “이 방법으로는 더 이상 군소 방송을 지원하기 어려워졌다”며 “TV조선이나 채널A 같은 종합편성채널들과 달리 지상파들에게는 결합판매 말고도 방송통신발전기금 등 규제가 남아있다”고 말했다.

현행 방송광고판매대행 등에 관한 법률 제20조는 지상파 방송광고를 대행하는 광고판매대행자가 지역지상파방송사, 중소지상파방송사의 방송광고를 다른 지상파방송사의 방송광고와 결합해 판매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상파 결합판매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지상파 방송광고매출 감소에 따라 지역방송 지원액이 감소되고 광고주가 결합판매를 기피한다는 이유로 결합판매제도의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박성제 MBC 사장은 지난해 취임 이후 열린 토론회에서 현 방송제도가 ‘이중차별’이라며 제도개선 논의 필요성을 제기했다.(▶관련기사 : 지상파 위기 속 제도 개선 먼저 꺼내든 MBC)

방통위는 17일 결합판매제도를 전면 재검토하고 지역중소방송사의 건전한 재원 확보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연구반을 운영한다. 방통위는 올해 12월까지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등을 통해 제도개선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 방통위, 헌법소원 '지상파 결합판매' 전면 재검토)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