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국가정보원이 16일 열리는 국회 정보위원회에 MB 국정원의 민간인 사찰 목록을 제출할지 관심이 쏠린다.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은 18대 국회의원, 종교인, 연예인, 법조인, 언론인 등을 대상으로 불법사찰을 자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정보위원장)은 15일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이 광범위한 불법사찰을 진행했다는 게 드러나고 있다”면서 “16일 정보위원회에서 국정원의 답변을 들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김 의원은 “국정원은 18대 국회의원 전체, 특히 야당과 친박계 의원들에 대해 낱낱이 조사했다”며 “당초 예상했던 소수에 대한 뒷조사가 아니라 폭넓게 불법사찰이 진행됐다. 현재는 불법사찰의 범위나 규모를 추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미행, 도청 등을 하지 않고서 수집될 수 없는 정보도 포함돼 있는가”라는 질문에 “그런 정보가 포함돼 있어 심각하다. 단순한 세평 수준의 정보였다면 불법사찰이라고 보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불법사찰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민정수석실이 사찰을 지시했고 국정원이 지속해서 업데이트를 한 것”이라며 “박근혜 정부가 사찰을 중단시켰다는 메시지가 아직 드러나지 않았다. 박근혜 정부도 사찰을 지속했다고 추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국정원 불법사찰 의혹이 불거진 것을 두고 “문재인 정부의 선거 개입”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국정원 불법사찰 의혹은 전국적인 사안이기 때문에 재보선과는 차원이 다른 문제”라며 “최근 대법원이 국정원에 자료를 공개하라고 판결하면서 민간인 사찰이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