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관심을 모았던 18일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의 첫 질문은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문제였다. 외신 기자로부터 코로나19 백신 첫 질문이 나왔다.

18일 신년 기자회견의 첫 질문은 전직 대통령 사면이었다. 첫 질문자인 한국경제 기자는 “전직 대통령 사면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 입장이 무엇인가”라 물었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전직 대통령 수감은 국가적으로 매우 불행한 사태”라면서 “하지만 지금은 사면을 말할 때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문재인 대통령 기자회견 (사진=청와대 유튜브 화면 갈무리)

문 대통령은 “국민 공감 없는 사면은 통합의 방안이 될 수 없다”며 “사면을 둘러싸고 또다시 극심한 분열이 있다면 통합은커녕 통합을 해치는 결과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막 재판 절차가 끝났다”며 “또한 국정농단, 권력형 비리가 사실로 확인됐고 이로 인한 국가적 피해가 막심했다. 국민이 입은 고통이나 상처가 매우 크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전직 대통령들이) 과거 잘못을 부정하고 결과를 인정하지 않는 차원에서 사면을 요구하는 움직임에 대해선 국민 상식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적절한 시기가 되면 사면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해야 한다. 그러나 국민 공감대 형성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뉴시스 기자는 “한명숙 전 총리 사면과 전직 대통령 사면을 함께 놓고 고민하는가. 또한 퇴임 전 사면 결단을 내린 생각이 있는가”라고 질문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한명숙 전 총리 재판 결과는 안타깝지만 사면권은 다른 문제”라며 “아직 정치인 사면을 검토한 적은 없다. 공감대가 없는 사면은 어렵고, 그게 시대적 요청”이라고 했다.

한국일보 기자는 법무부·검찰 갈등에 대한 견해를 물었다. 문 대통령은 “법무부와 검찰은 검찰개혁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놓고 협력해야 할 관계”라며 “검찰개혁은 오랫동안 이어진 수사 관행을 바꾸는 일이기에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의 견해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제는 그러지(갈등이 불거지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윤 총장에 대해 “그는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라며 “윤 총장이 자기 정치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코로나19 방역 질문은 외신에서 먼저 나왔다. BBC 지국장은 “백신이 2월 말~3월 초 보급 가능할 것이라고 했는데, 백신 도입이 늦은 점에 대해 후회한 적이 있는가”라 질문했다. 문 대통령은 “후회한 적 없다”며 “백신 도입은 충분히 빠르고 물량도 충분하다. 백신 접종 시기가 앞당겨질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SBS 기자는 “해외에서 백신 부작용 사례가 나오는데 안전장치는 어떻게 마련할 것인가”라 물었다. 문 대통령은 “외국에서 백신 승인이 났다고 한국이 곧바로 접종하는 건 아니다”라며 “식약처가 다시 한번 백신을 확인할 것이다. 백신 부작용이 발생하면 정부가 책임을 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문 대통령은 “백신 불안감 때문에 국민이 접종을 기피할 수 있다는 걱정은 기우”라며 “하지만 불안감이 아주 높아져 솔선수범할 상황이 된다면 (대통령 백신 접종을) 피하지 않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