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조선일보가 7일 “정부가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한 것과 관련해 청와대가 “전혀 검토한 사실이 없다”며 강력부인했다.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책임 있는 단위나 부서에서 사면 논의가 이뤄진 적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7일 1면 <박근혜는 사면, 이명박은 보류 검토> 기사에서 “청와대가 전직 대통령 특별사면과 관련해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을 선별 사면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했다. 조선일보 보도에 등장하는 익명의 여권 핵심 관계자가 “두 대통령을 동시에 사면하지 않고 박 전 대통령을 먼저 한 뒤 이 전 대통령은 사면이 아닌 형 집행 정지 등 다른 방법을 논의하고 있다. 대법원 판결 이후 국민 여론을 수렴해 대통령이 최종결정할 것”이라고 말한 게 주된 근거다.

조선일보 7일 1면 <박근혜는 사면, 이명박은 보류 검토> 기사

또한 조선일보는 7일 5면 <청의 ‘분리 사면’… 지지층 달래고 야 분열도 노리나> 기사에서 청와대의 사면 논의를 기정사실화했다. 조선일보는 “(청와대가 박 전 대통령을) 선별해 사면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은 핵심 지지층의 반발까지 고려한 것으로 분석된다”며 “당장 오는 14일로 예정된 박 전 대통령의 대법원 재상고심 선고 공판이 여론 향방을 살피는 분기점이 될 전망이다. 박 전 대통령에 대해 원심 판결인 징역 20년과 벌금 180억 원이 이날 확정되면 사면이 가능해진다”고 썼다.

이에 대해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7일 출입 기자단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조선일보가 1면에 보도한 사면 관련 내용은 전혀 검토한 사실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역시 7일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여권 핵심 관계자가) 개인적 의견으로 얘기했을지 모르지만 책임 있는 단위나 부서에서 논의가 이뤄진 적은 전혀 없다. 사면 여부에 대한 방침과 국민 공감대도 확인이 안 된 상태에서 그런 디테일한 절차를 논의한다는 게 사리에 맞지 않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사설을 통해 전직 대통령 사면을 주장해왔다. 조선일보는 2일 사설 <전직 대통령 사면, 정치 계산 버리고 인도적 차원서 결단해야>에서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정치적 평가와 법적 처벌은 충분히 내려졌다”며 “수감이 더 이상 장기화되는 것에 무슨 의미를 둘 수 있는지를 국격이라는 측면에서 생각해 볼 때가 됐다. 사면 문제는 오로지 인도적 측면에서, 그리고 국민 통합의 관점에서 대통령이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또 4일 사설 <제동 걸린 전 대통령 사면, 드러난 친문 본색>에서 “정작 지금 반성이 필요한 사람들은 선거 공작과 국정 조작 불법을 저지른 정권 사람들”이라며 “박 전 대통령의 수감 기간은 현재 3년 10개월로 역대 최장이다. 소수 지지층의 눈치만 보면 정치의 정상화는 요원해진다”고 썼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