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민주노총이 전국노동자대회 이후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했다고 보도한 조선일보를 상대로 소송에 나선다. 앞서 민주노총은 언론중재위원회에 같은 내용으로 조선일보와 월간조선을 상대로 정정보도 조정 신청을 낸 바 있다.

민주노총은 오는 23일 오전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조선일보를 제소할 예정이다. 한상진 민주노총 대변인은 "조선일보와 월간조선이 노동자대회 이후 악의적 보도를 해 언론중재위에 제소했으나 조선일보와는 조정이 결렬됐다"며 "조선일보에 법적 책임을 물으려고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11월 18일자 조선일보·월간조선 기사 갈무리

민주노총이 법적대응을 예고한 기사는 지난 11월 18일자 조선일보 <민노총 집회 4일만에 300명 확진… 광복절 땐 "반사회적", 이번엔 침묵>, 월간조선 <민노총 대규모 집회 5일 만에 코로나 확진자 400명 돌파한 듯> 등이다. 월간조선의 경우 해당 기사를 삭제, 현재 언론중재위 조정이 진행 중이다. 한 대변인은 "언론중재위에서 낸 조정안을 이번주 중 월간조선이 받아 정정보도가 나오면 마무리된다. 조정에 실패하면 (월간조선에 대해서도)다음 주 법적 분쟁으로 간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지난달 14일 전국노동자대회가 열린 이후 4일만에 코로나19 확진자가 300명 이상 증가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정부와 여당은 광복절 집회 참가자와 주최측에 날선 반응을 보였다"며 "민노총 집회에 대한 정부와 여권의 반응은 보다 '차분'했다"고 썼다.

월간조선은 기사 소제목을 '정치권 집계로는 400명 돌파, 노영민 靑 비서실장 논리대로라면 민노총 집회 참석자는 살인자'라고 뽑았다. 월간조선은 "정부 여당은 8·15 집회를 보수성향의 시민단체들이 주도했다는 이유로 엄청나게 비판했었다. 보수성향 시민단체의 8·15 집회 때문에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늘었다는 논리였다"면서 "그런데 이들은 민노총 집회 이후 코로나 신규확진자가 400명을 넘었음에도 별다른 반응이 없다"고 했다.

민주노총은 이들 보도를 '악의적 거짓 보도'로 규정하고 비판성명, 언론중재위 제소 등으로 대응해왔다. 정부 방역수칙에 따라 산발적으로 열린 전국노동자대회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한 명도 발생하지 않았지만 조선일보가 근거없이 코로나19 확산세와 민주노총을 엮는 왜곡보도를 했다는 것이다. 8·15 광화문 집회 관련 확진자는 650명, 사랑제일교회 관련 확진자는 1173명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실천위원회는 지난달 19일 논평을 내어 "만약 민주노총의 집회가 코로나19 재확산의 요인이 되었다면 적어도 확진자의 동선, n차 감염의 확진 경로 등이 의심 사례로 제시되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언론노조 민실위는 "아무리 좋게 보아도 이런 기사는 전형적인 악의적 정보(Mal-information)"라며 "민주노총이 집회를 연 것,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한 것, 이 두 개의 사실을 인과관계로 묶어 코로나 확산을 정치적 쟁점으로 만드는 것은 '악의'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