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KBS <저널리즘토크쇼J> 시즌 2가 13일 막을 내렸다. 갑작스런 프로그램 종영으로 비정규직-프리랜서 제작진이 일자리를 잃게 됐다. 제작진 31명 가운데 21명은 비정규직이거나 프리랜서다. 이들은 KBS가 이번 사태를 발판삼아 재발 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지난 3일 보도국에 요구서를 전달했다.

12월 13일 방송된 KBS1TV <저널리즘토크쇼J> 방송 화면

4일 제작스태프 대표단은 시사제작국장을 만나 두 시간 동안 면담을 가졌다. 국장으로부터 뚜렷한 답변은 듣지 못했지만 요구서는 현재(14일) 유관부서에 전달돼 검토가 이뤄지고 있다.

면담에 앞서 스태프들과 대응방안을 논의했던 최정기 전국언론노조 조직국장은 “재발방지책을 마련해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단위별로 발생하는 인력운영 문제에 좋은 선례를 만들자는 이야기를 나눴다”며 “프리랜서 스태프들도 고용형태를 바꾸자는 요구가 아닌, 인력을 운용하는 데 있어서 최소한의 합리적 기준을 설정하자는 내용으로 전혀 과한 요구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프로그램을 함께 만드는 파트너로 존중해달라는 요청"이라고 덧붙였다.

요구서에 스태프에 대한 공식 사과와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개선을 확약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스태프들은 “KBS는 (입장문에서)표준계약서에 따라 계약을 맺고 일하고 있다고 했으나 계약서를 쓰지 않은 사람들이 상당수 존재하며 표준계약서가 보장하고 있는 스태프 권리를 충분히 고지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개선으로 ‘프로그램 단위 인력 운용 규정’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KBS에서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동료와 선후배들이 같은 일을 겪지 않도록 반드시 제도를 개선해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KBS 프로그램 단위 인력 운용 규정’에 포함돼야 할 내용으로 ▲스태프업무위탁·방송작가집필 표준계약서 작성 의무화 ▲스태프 업무 범위를 계약서에 명시하고 현장에서 지킬 것 ▲편성 결정단위에서 해당 프로그램 개편·폐지(4주 이상의 방송중단 포함) 논의가 개시되는 시점에 스태프협의체 대표를 통한 고지 의무화, 스태프를 포함한 제작진과 충분히 협의할 것 등을 제시했다.

또한 몇 주 전 통보 의무를 지키지 못했을 경우 남은 몇 주간의 인건비를 위약금으로 지불할 것과 원활한 소통, 협의를 위해 스태프들의 자율적인 협의체 구성 및 관련 활동을 보장할 것을 요구했다.

지난 13일 방송된 KBS1TV <저널리즘토크쇼J>의 'J가 했어야 할, 그러나 하지 못한' 방송 화면 (사진=KBS)

13일 <저널리즘토크쇼J> 마지막 방송에서 임자운 변호사는 “KBS 임직원들은 이 사안을 인권 문제로 생각 안 하고 방송계는 원래 그렇잖아, 어쩔 수 없는 거라고 치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강유정 교수는 "관행상 어쩔 수 없다고 이야기하며 넘어가는 것 자체가 구조적으로 변해야 한다"며 "조기 종영할 때 소득 10%를 보전해주는 '계약 종료 수당제' 등을 도입해야 한다. 물론 명확한 계약 사항을 만든 상태에서 강제력 있는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동원 언론노조 정책자문위원은 “충분한 정보 공유와 이야기가 없었던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한편, KBS는 <저널리즘토크쇼J>의 성과와 과제를 평가하고 내년 1분기 안에 새로운 미디어비평 프로그램 또는 새 시즌을 내놓는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