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자신의 ‘법조기자단 해체’ 발언을 동아일보가 악의적으로 보도했다며 법적 검토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홍 의원은 14일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저는 기사 베끼는 관행과 폐쇄적으로 운영되는 출입기자단을 가급적 해체하라고 얘기했는데 뭐가 막말인지 모르겠다”며 “동아일보 사설의 경우 매우 악의적이어서 동아일보 사장을 대상으로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소송도 검토 중에 있다”고 말했다.

11일 임시국회에서 국가정보원법 무제한 토론 중인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국회방송)

홍 의원은 지난 11일 국회 무제한 토론 도중 법조기자단 해체를 주장했다. 기사 베껴쓰기 관행은 출입처 기자단의 폐해라며 진보매체인 한겨레와 경향신문, 공영방송 KBS와 MBC가 앞장서 법조 기자단에서 자사 기자를 철수시켜야 한다고 말했다.(▶관련기사 : 홍익표 “한겨레-경향신문부터 법조 기자단 없애라”)

동아일보는 12일 <홍익표 의원의 뒤틀린 언론관과 막말> 사설에서 “추 장관의 무원칙한 수사지휘권과 검찰권 남용에 대한 비판적 보도를 받아쓰기로 몰아가는 것은 홍 의원의 언론관이 얼마나 비뚤어져 있는지를 보여준다”며 “특정 언론사명까지 거론하며 편을 갈라 정부여당에 줄을 서라고 겁박한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썼다. 과거 논란이 됐던 홍 의원의 발언을 나열하며 “언론관만 뒤틀려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홍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동아일보 사설은 매우 악의적"이라며 "막말 프레임에 더해 여러 사상에 대한 문제제기를 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동아일보 12일자 지면에 실린 사설

홍 의원은 “(기자단 해체는) 혼자만의 주장이 아닌 반복적으로 나오는 이야기로, 민변을 중심으로 일부 언론은 소송에 들어가고 청와대 국민 청원은 거의 30만 명이 넘어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홍 의원은 “우리나라 출입기자제도는 매우 독특한 제도로 법조기자단 운영이 특히 문제되는 건, 기자실은 법원, 검찰의 재산인데 출입기자로서 서비스 받는 것을 기자단이 정한다”고 밝혔다. 이어 “법조기자단이 되기 위해서는 기자단 투표를 통해 들어갈 수 있고 최소 2/3 가까이의 지지를 받아야하기에 쉽지 않다. 일부 메이저 언론사는 거부권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폐쇄적으로 운영되는 기자단이 국가기관에 대한 국민들의 알권리와 언론·취재의 자유를 도리어 제한하는 것은 아닌가”라고 말했다.

홍 의원은 검찰 기자단 해체를 위해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단 스스로 바뀌면 좋지만 잘 안될 경우 정부 부처가 기자단 운영 방식을 바꾸면 된다는 것이다. 정부부처에서 제공하는 자료나 정보를 등록 기자들에게 전부 제공하는 방식이 적절할 것 같다고 말했다. 언론사별로 칸막이를 치고 사용하는 기자단 공간 역시 개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기자단 해체에 대한 법무부와 검찰의 태도를 “소극적”이라고 말했다. 홍 의원은 “검찰과 법조기자단은 일종의 공생관계로, 악어와 악어새 관계”라며 “언론에 정보를 흘리면 언론사가 독점하고 일종의 무한 반복의 받아쓰기가 된다”고 지적했다.

대표적인 예로 논두렁 시계 사건을 꼽았다. 홍 의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 모욕주기 기사가 무한 반복되며 언론에 확대 재생산됐다. 그런 비극적인 상황에 검찰이 기획했는지 모르지만 언론은 1등 공신이었다”며 “이번에 이런 문제는 고리를 끊어야 된다”고 말했다.

국회 연설 중 한겨레, 경향, KBS, MBC를 꼽은 이유에 대해서는 “이런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는 기자들이 있다”며 “언론 줄세우기는 말이 안 되는 이야기”라고 선을 그었다.

기자실을 개방할 경우 마이너 매체들까지 들어와 악용되지 않겠냐는 우려에 대해 홍 의원은 “기존 전통 미디어나 언론사가 각성해야 할 필요가 있는 부분”이라며 “속도 경쟁이 아닌 일종의 확실한 보도를 중심으로 보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부처 출입할 때 기자 자격 등 일정 기준을 둘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도 그 턱을 과도하게 높여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