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안현우 기자] 9일 정부가 지상파 UHD 방송을 2023년까지 시군 지역으로 확대하는 '지상파 UHD방송 활성화' 정책을 발표했다. 현재 지상파 UHD 방송망은 수도권과 5대 광역시까지 구축됐다.

정부는 2015년 지상파 UHD방송 정책 수립 당시 2021년까지 전국망을 구축하기로 계획했다. 하지만 지역방송사의 재정적 어려움이 겹쳐 계획 조정에 나섰다. 정부는 "최대 2년 순연한 것으로, 지역방송사의 재정적 어려움과 지역별 시청권 격차 해소 필요 등을 고르게 고려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방송통신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UHD 전국망 구축을 포함하는 6개 실행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2021년 KBS 제주를 시작으로 2023년까지 전국 모든 지역에서 UHD 방송 시청이 가능해야 하며 이를 재허가 심사 시 조건으로 강제하겠다는 방침이다.

지상파 UHD방송망 시군 구축계획(자료 출처 방통위)

또한 UHD 콘텐츠 최소편성 의무 비율이 조정됐다. KBS‧MBC 본사, SBS 기준으로 2020~22년 20%, 2023년 25%, 2024년 35%, 2025~26년 50%를 맞춰야 한다.

이와 함께 지상파 UHD방송 기술 표준의 특장점을 활용한 혁신서비스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재난방송 등 공익적 목적의 다채널부가서비스(MMS), 모바일 UHD방송을 시범서비스, 시험방송 등을 거쳐 추친, 도입하겠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다채널서비스 본방송 도입을 위한 방송법령의 개정추진과 더불어 지역·중소방송사 등에 대한 UHD 콘텐츠 제작과 인력양성 등의 지원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양한열 방통위 방송정책국장은 “이번 정책방안 시행으로 더 많은 시청자가 고품질 서비스와 다양한 방송서비스를 제공받음으로써 코로나 이후 비대면 사회에서의 국민 미디어 복지가 한층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상파방송사와 IPTV사업자가 UHD방송 재송신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