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연합뉴스 관리·감독기구 뉴스통신진흥회 새 이사진 구성과 관련해 국민의힘 추천 후보로 이른바 '장충기 문자' 당사자들이 공모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돼 비판이 제기된다.

현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진이 내년 2월 임기가 종료됨에 따라 새 이사진 구성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뉴스통신진흥회는 국회 추천 3인, 신문협회와 방송협회 추천 각 1인, 정부추천 2인 등 7인으로 구성된다. 뉴스통신진흥회 새 이사로 김인숙 현 이사 연임(정부 추천), 임흥식 MBC C&I 사장(방송협회 추천), 강홍준 신문협회 사무총장(신문협회 추천),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더불어민주당 추천) 등이 추천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추천 1인과 국회 추천 2인이 남은 상황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이하 연합뉴스지부)는 30일 성명을 내어 조복래 전 연합뉴스 콘텐츠담당 상무, 이창섭 전 연합뉴스 편집국장 직무대행이 국민의힘 뉴스통신진흥회 이사 공모에 지원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이사 공모에 지원한 인원은 두 인사를 포함해 변호사, 전직 보좌관 등 총 5명으로 알려졌다. 조 전 상무와 이 전 직무대행은 2016년 장충기 당시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차장(사장)에게 문자를 보낸 사실이 드러나 도마위에 오른 바 있다. 이 전 직무대행은 지난해 회사가 내린 권고사직·징계해고가 부당하다며 연합뉴스를 상대로 권고사직 무효확인 소송을 진행 중이다.

조복래 전 연합뉴스 콘텐츠담당 상무, 이창섭 전 연합뉴스 편집국장 직무대행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지부는 "조 전 상무는 회사 앞 국기게양식으로 대표되는 '애국 저널리즘'을 앞세워 살아있는 정치권력의 입맛에 맞는 보도를 쏟아내게 하고, 공정 보도를 위한 노조 활동을 한 사람들을 지방으로 발령내는 등 노조 탄압과 인사 전횡을 일삼은 박노황 경영진의 일원"이라며고 했다. 이어 "이 전 직무대행은 그 경영진 밑에서 편집국장 직무대행을 지내면서 한일 위안부 문제와 교과서 국정화 이슈 등에서 지난 정부·여당 편향 보도를 주도했다는 의심을 산 인사"라고 지적했다.

특히 연합뉴스지부는 "이들 2명이 장충기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차장에게 낯 뜨거운 문자메시지를 보낸 것은 아직도 연합뉴스 구성원의 자존감을 무참히 짓밟은 일로 잊히지 않는다"고 했다.

시사IN, MBC '스트레이트'가 공개한 '삼성 장충기 문자'에 따르면 조 전 상무는 2016년 총선을 앞둔 4월 5일, 장 전 사장에게 "장 사장님. 바쁘시게 잘 지내시는지요? 총선 이후 식사 한번 할 수 있었으면 하는 희망인데 혹 틈을 내실 수 있을는지요? 동지인 MBC 김장겸 본부장과 같이 하려 합니다"라는 문자를 보냈다.

이 전 직무대행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결정이 내리진 직후인 2015년 7월 18일 장 전 사장에게 "사장님 연합뉴스 이창섭입니다. 국민의 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으로서 대 삼성그룹의 대외 업무 책임자인 사장님과 최소한 통화 한 번은 해야 한다고 봅니다. 시간 나실 때 전화 요망합니다"라는 문자를 보냈다.

2018년 3월 4일 MBC '스트레이트' 보도화면 갈무리

연합뉴스지부는 "한 명은 자본 권력을 견제하기는커녕 현재진행형이던 논란에 일방적 결론을 내리면서 대기업에 꼴사나운 아부를 하고, 또 다른 한 명은 국가·경제 현안에 대한 보도 논조까지 대기업 임원에게 '가르침을 얻어야겠다는 어이없는 행태를 보인 것"이라며 "국가기간통신사로서 존립하기 위한 두 축인 중립성과 독립성을 앞장서서 무너뜨린 이들의 행태에 연합뉴스 구성원은 그야말로 얼굴을 들고 다닐 수 없는 치욕 속에서 살아야 했다"고 토로했다. 연합뉴스지부는 두 인사에게 지원철회를 촉구하고,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박병석 국회의장에게 신중한 추천권 행사와 거부권 행사를 당부했다.

이에 대해 이 전 직무대행은 "장충기에게 문자를 보낸 것은 경제파트 취재 경험이 없었던 연합뉴스 데스크들에게 장충기를 소개해 취재원을 확대해 주기 위한 것이었다"며 "장충기는 주요 매체의 부장들과는 수시로 만났지만 연합뉴스와는 그런 관계가 없었다. 그래서 장충기에게 연합 경제 데스크들과 만나 토론하는 세미나를 제의했던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전 직무대행은 "장충기는 세미나 제의에 응했고 연합뉴스 경제 데스크와 토론했다. 한국 최고의 정보통을 만나 취재를 하는 과정이었던 것이다. 더 나은 취재, 특종을 위한 눈물겨운 노력의 과정이었다"면서 "연합뉴스 논조는 기자, 차장급 데스크, 부장, 에디터, 국장, 편집상무 등의 소통을 통해 정해지는 것이지 외부 인사가 좌지우지할 수 없다는 것은 상식에 속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