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가 ‘김해신공항 백지화’를 주문하자 전국종합일간지가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부산지역 언론은 이에 대해 지독한 중앙 중심주의라며 가덕도 신공항 추진에 힘을 싣고 있다. 부산일보는 “2016년 용역 책임자는 ‘가장 안전한 공항은 가덕’이라고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용역 책임자였던 장 마리 슈발리에는 18일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가덕신공항을 건설하면 위험 문제부터 부각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는 17일 김해신공항에 대한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며 사실상 전면 백지화를 주문했다. '활주로 신설 시 산을 깎을 때 지자체 협의가 필요한데 협의를 하지 않아 절차상의 문제가 있다'는 법제처 유권해석과 환경적 피해 등이 주요 이유다. 이는 2016년 ‘김해신공항이 최적’이라는 해외 전문기관 용역 결과를 뒤집은 결정이다. 더불어민주당은 검증위 발표 직후 환영 입장을 내고 내주 가덕신공항 특별법을 발의할 계획이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가덕신공항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지만 주호영 원내대표는 감사원 감사청구를 시사했다.

부산일보, 국제신문 19일자 1면. 일반 상업광고는 삭제 처리

부산지역 신문은 19일 사설을 통해 가덕신공항이 추진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부산일보는 <김해신공항의 진실, 제대로 알고 억지 부리고 있나> 사설에서 2016년 용역 책임자였던 장 마리 슈발리에 인터뷰를 근거로 가덕신공항이 최적이라고 밝혔다.

부산일보는 “그는 부산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가장 안전한 공항은 가덕’이라고 밝힌 바 있다”며 “김해신공항은 이번 검증을 통해 뒤늦게 기술적, 법률적 한계가 드러나고 경제성마저 취약한 것으로 확인됐는데 지극히 당연한 결론”이라고 썼다. 부산일보는 “수도권 언론들의 지독한 중앙 중심주의 시각 앞에서는 깊디깊은 절망감을 느낀다”면서 “논리나 근거도 없이 일방적 지역 이기주의로 몰고 있다. 이런 시선이야말로 정치 논리에 빠져 있음을 스스로 증명하는 꼴”이라고 했다.

하지만 장 마리 슈발리에는 18일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가덕도 신공항을 건설한다면 바다 위 태풍이 몰아치는 곳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항공기 이착륙 시 위험이 가중된다는 문제부터 부각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비좁은 도시국가라면 바다 위에 매립해서 공항을 만들 수 있겠지만 한국이 굳이 그렇게 할 필요가 있느냐”면서 “4년 전 가덕도 공항 건설안이 밀양에 공항을 만드는 것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걸 기억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실제 2016년 용역 결과에 따르면 가덕도는 지진·해일·태풍 같은 자연재해 등이 미칠 영향을 분석한 ‘비항공적 위험’ 부문에서 30점 만점에 9.8점을 받았다. 김해(15.8점), 밀양(18.33점)보다 낮은 점수였다. ‘기타 위험’ 부문에서 가덕도는 27.0점을 받았다. 김해는 41.0점, 밀양은 37.5점이다.

또한 부산일보와 장 마리 슈발리에의 2016년 인터뷰 전문을 보면 ‘가장 안전한 공항은 가덕’이라는 발언은 나오지 않는다. 장 마리 슈발리에는 인터뷰에서 “조종사들이 산을 두려워하고 있다. 조종사들은 가덕으로 와야 한다고 했는데 현장과 감이 다르다”는 질문에 “평가 항목에서도 운항에서는 가덕이 유리하다고 나와 있긴 하다. 조종사들의 의견에 동의한다. 가덕이 비행을 하는데 있어서는 유리하다는 것은 인정한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 ADPi 신공항 용역 책임자 장 마리 슈발리에 인터뷰 전문)

부산일보 사설 <김해신공항의 진실, 제대로 알고 억지 부리고 있나>, 국제신문 사설 <이젠 가덕신공항 패스트트랙 온 역량 모을 때다>

국제신문은 <이젠 가덕신공항 패스트트랙 온 역량 모을 때다> 사설에서 “핵심은 가덕신공항 건설을 조속히 이뤄내는 일”이라면서 “가덕신공항 건설은 부울경만을 위한 지역 사업이 아니다. 지역균형발전을 통해 망국적 수도권 집중을 해소할 대안일 뿐만 아니라 글로벌 물류강국을 향한 미래지향형 국가 사업이라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된다”고 했다.

전국 종합일간지는 정치권의 가덕도 신공항 추진을 두고 “선거를 의식한 것”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한겨레는 <선거 의식한 가덕도 밀어붙이기, 볼썽사납다> 사설에서 “정치권이 여야 가릴 것 없이 ‘가덕도 신공항’을 기정사실화하며 바람몰이를 하고 있다”면서 “내년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 때문이라는 걸 모를 사람은 없다. 중차대한 국가사업을 몇 달 안 남은 선거의 유불리만 따져 졸속으로 결정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오거돈 성추행 뒷감당에 왜 국민이 10조원 내야 하나> 사설에서 “민주당은 성추행 빈자리를 또 차지하겠다고 신공항 갈등을 다시 들쑤시고 나온다”면서 “당초 국토부는 물론 총리실 검증위도 ‘김해신공항 확장 원안이 옳다’는 쪽이었지만 여당의 막무가내 압박에 입장이 바뀌었다고 한다. 민주당 원내대표가 난색을 표하는 국토부에 욕설을 하며 ‘차관 들어오라 해’라고 고함치는 장면도 목격됐다”고 했다.

동아일보는 <신공항 끝내 뒤집을 거면 특별법 남용 말고 원점 돌아가라> 사설에서 “검증위의 의견을 정부가 수용해 김해신공항을 폐기하더라도 곧바로 가덕도가 동남권 신공항 입지로 타당하다는 결론이 난 것은 아니다”라면서 “가덕도 신공항밖에 대안이 없다는 식의 주장은 절차를 건너뛰어도 한참을 뛰어넘은 비약이다. 정부 여당은 법과 원칙에 충실하게 정상적인 절차를 밟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