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국민일보가 편집국 직원들에게 자사 신문 구독을 요구하면서 각 부서장에게 미구독자 명단을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내부에서 이를 두고 “강매나 압박과 다름없다”는 볼멘 소리가 나왔다.

미디어스가 확인한 바에 따르면 최근 국민일보 편집국에 신문 구독과 관련된 경영진 공지가 게시됐다. “편집국원의 국민일보 구독 비율이 41%로 집계됐다”면서 “이런저런 점을 고려해도 과하다. 우리가 만드는 신문을 나도 안 본다고 해석될 수 있다"는 내용이다. 경영진은 “이사하면서, 결혼하면서, 집에서 독립하면서 이래저래 끊었던 신문을 이번 기회에 다시 보자”며 “마침 내년부터는 연말정산 소득공제도 되니 다시 구독할 좋은 기회다. 부장들에게 미구독 부원 명단을 통보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일보 CI

국민일보 구성원들은 명단 통보가 압박으로 다가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국민일보 관계자는 18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자사 신문 구독을 독려하는 차원이면 이해할 수 있다”면서 “하지만 부장에게 명단을 통보하는 건 강매나 압박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젊은 기자들은 스마트폰·컴퓨터로 기사를 보지 지면으로 보지 않는다”면서 “최근 코로나19 상황으로 취재비가 삭감됐다. 이런 가운데 미구독 명단을 부장들에게 돌린다면 직원 사기가 떨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사측이 디지털 활성화 전략을 천명한 상황에서 직원들에게 신문 구독을 요구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국민일보는 지난해 7월 디지털인력센터 인력 증원, 중견 기자 중심의 브레이킹뉴스팀(속보팀) 신설 등을 골자로 한 조직개편을 실시한 바 있다.

국민일보 노동조합 익명게시판에서 조합원 A씨는 “종이신문은 신경 쓰지 말라면서 종이신문 안 보는 사람들에게 눈칫밥 먹이는 건 누구 생각인가”라고 꼬집었다. B씨는 “자사 제품을 할인해줘서 구입을 유도하는 회사는 들어본 적 있어도 안 산 사람 명단을 통보하며 대놓고 강매하는 회사는 금시초문”이라면서 “말로는 종이신문을 없는 취급하자면서 정작 그 결과물을 구성원들에게 이런 식으로 떠넘기나”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