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감사원의 월성 원자력발전소 1호기 조기폐쇄 감사 과정과 관련해 “보안대 고문관 같았다”는 증언이 나왔다. 김해창 경성대학교 환경공학과 교수(한국수력원자력 비상임이사)는 감사원이 참고인 조사 과정에서 고성을 지르고 위압적인 자세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김 교수는 감사원이 종합적인 고려 없이 결론을 만든 상태에서 감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20일 감사원은 월성 1호기 조기폐쇄 결정 과정에서 경제성이 저평가됐다는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지난 6월 감사원 참고인 조사를 받은 김해창 교수는 16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감사 과정에 인권 침해적 요소가 있었다고 비판했다.

월성 원자력발전소 (사진=연합뉴스)

김 교수는 “감사원은 감사 과정에서 ‘경제성이 있는 멀쩡한 원전을 왜 폐쇄했냐. 당신은 속은 것’이라며 고성을 높였다”면서 “탈원전 정책에 대해 설명하니 ‘당신 여기가 어디인 줄 아는가. 여기 학교 강의실 아니다. 정말 말 많네. 똑바로 앉아라’고 했다”고 털어놨다.

김 교수는 “한수원은 나에게 ‘감사를 많이 받아 본 사람 같네’, ‘상임이사들하고 말 짜 맞춘 거 아니냐’며 모멸감을 줬다”면서 “감사관이라는 사람은 수시로 들락거리며 ‘빨리 끝내고 밥 먹으러 가자, 이 사람 보니까 감사 방해하네? 오늘 내보내고 다시 불러 조사해, 참 질기네’라고 했다. 마치 보안대(국군기무사령부의 옛 명칭) 고문관 같았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당시 상황을 녹음했으면 인권위원회에 제소하려 했다”고 덧붙였다.

김 교수는 “감사원이 미리 결론을 정해 놓고 짜 맞추기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있다”는 진행자 질문에 “그런 셈이다. 일부 한수원 직원들은 ‘영혼까지 털렸다’고 했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감사원은 오로지 경제성이 있느냐 없느냐만 따졌다”면서 “탈원전 관련 자료가 조작됐다는 문서를 읽어 주며 ‘이해하고 동의하죠?’라는 식으로 물었다. 참고인인 내가 이야기하면 듣지를 않았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부정적으로 그리는 보수 언론의 기사도 문제로 지적했다. 김 교수는 “보수 언론에서는 ‘탈원전 전환이 잘못됐다. 멀쩡한 원전을 세웠다’는 보도가 난다”면서 “이번 감사에서는 (그러한 내용의) 결과가 하나도 없다. 한수원 이사회 배임 혐의가 없다고 나왔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기준을 좀 더 잘 만들어서 앞으로 잘해라’하는 게 감사원 결론인데 언론은 장관, 한수원 사장, 이사들이 다 문제인 것처럼 보도했다. 정치적인 면하고 상당히 연계되어 있다”고 했다.

김 교수는 “한수원에 부정이 있었거나 하면 감사를 할 수 있는데, 이번에는 공정하고 중립적으로 정책 감사를 하는 게 아니었다"면서 "탈원전 에너지 정책 자체가 잘못된 것 같이 이야기하고 불법적으로 원전을 폐쇄한 것처럼 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감사원이 정부 정책에 대한 이해도 안 하고 일방적으로 가는 것에 대해서 늘 의심스럽다”면서 “감사원이 원래의 역할에서 많이 벗어났다. (월성 1호기 조기폐쇄는) 감사할 일까지는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