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참세상·이뉴스24가 네이버·카카오 '콘텐츠제휴' 매체에서 '검색제휴'사로 강등됐다. 참세상은 자매지 ‘워커스’ 기사를 자사 기사로 전송해 ‘제휴매체 기사 이외 기사 전송' 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확인됐다.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13일 회의를 열어 39개 언론사에 대한 재평가를 진행했다. 콘텐츠제휴 매체였던 참세상·이뉴스24, 뉴스스탠드사였던 중도일보·브릿지경제는 검색 제휴로 강등됐다. 부영그룹 소유 언론사인 한라일보는 네이버·카카오에서 퇴출당했다.

네이버 카카오 CI

이 외에 공유경제·교통신문·글로벌메이커스·농업인신문·뉴스타운·뉴스페이퍼·대전투데이·더기어·더바이크·데일리그리드·데일리비즈온·데일리스포츠한국·리서치페이퍼·말산업저널·블록체인밸리·수원일보·스페셜경제·에듀인뉴스·올치올치·월간CEO&·웹데일리·이슈메이커·일간투데이·월간 리쿠루트·일요서울·에프이타임스·아이티비즈·인트로뉴스·제주일보·축산경제신문·축제뉴스·충청리뷰·파이낸스투데이 등 33개 매체는 네이버·카카오에서 퇴출됐다.

재평가를 받은 축산신문은 퇴출을 피했다. 참세상을 제외한 나머지 매체는 ‘추천 검색어 및 특정 키워드 남용’, ‘실시간뉴스 영역 남용’, 기사로 위장한 광고전송 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알려졌다.

네이버 뉴스제휴는 검색제휴·뉴스스탠드·콘텐츠제휴 등 3단계로, 카카오 뉴스제휴는 검색제휴·콘텐츠제휴 등 2단계로 나뉜다. 검색제휴는 특정 키워드 검색 시 뉴스 페이지에 기사가 노출되는 형태로, 가장 낮은 단계다. 뉴스스탠드는 네이버에 별도 게시판을 제공받는다. 콘텐츠제휴는 전재료를 받고 기사를 포털에 제공하는 형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