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정부광고가 중앙 신문·방송사에 편중됐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병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정부광고 대행사인 한국언론진흥재단이 광고 선정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표완수 언론재단 이사장은 “매체사 선정은 광고주 몫”이라면서도 “(선정에) 관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정부광고의 중앙 쏠림 현상이 심각한 상황이다. 언론재단이 공개한 ‘2017년 5월 이후 정부광고 집행내역’에 따르면 정부광고 수주 상위 20위 신문사 중 지역지는 4곳(매일신문·영남일보·강원일보·강원도민일보)에 불과했다. 방송사의 경우 상위 20위 중 지역 방송사는 경기방송·OBS뿐이다. 정부광고 매체사 선정은 광고주 선택사항이다.

한국언론진흥재단 (사진=미디어스)

이와 관련해 이병훈 민주당 의원은 22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정부광고 매체 편향을 줄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정부광고의 중앙지 편향이 두드러진다”면서 “중앙일간지 중에서도 조선·중앙·동아일보에 집중돼 있다. 언론재단이 광고주의 요청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 보편타당한 중심을 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병훈 의원은 유튜브 정부광고를 줄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유튜브에 집행된 정부광고는 186억 원이었다. 이 의원은 “법인세·소득세를 안 내는 유튜브에 정부광고가 집행되는 것은 맞지 않다”면서 “매체 선정이 아무리 광고주의 몫이라도 문체부와 언론재단이 노력해야 한다. 광고 집행 중심을 잡지 못하면 ‘언론재단이 통행세를 걷고 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표완수 이사장은 “매체사 선정은 언론재단이 아니라 광고주가 한다”면서도 “보편적 정보접근, 공익성 등을 고려해 언론재단이 매체사 선정에 관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