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서울신문 정부 지분 협상 및 독립언론 준비위원회'가 기획재정부에 합리적인 지분 매각을 요구했다. 기재부가 조만간 서울신문 지분 매각 방안을 결정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서울신문독립언론준비위는 “금액, 시기 등에서 서울신문이 받아들일 수 없는 조건을 제시한다면 이는 공매로 가기 위한 안간힘에 불과할 것이며 특정한 기업에 서울신문을 넘기기 위한 꼼수”라고 밝혔다.

서울신문독립언론준비위는 22일 <정부 지분 공매는 ◯◯에 서울신문을 넘기겠다는 것> 성명을 발표했다. 독립언론준비위는 “어렵사리 시한을 맞춰 인수 의사를 밝힌 순간부터 기재부는 길고 긴 침묵 모드에 들어갔다”면서 “이런 식의 꼼수에 꼼수를 거듭한다는 것이 엘리트 집단을 자처하는 기재부가 할 일인가”라고 되물었다.

서울신문 (사진=미디어스)

서울신문독립언론준비위는 “어떤 이유에서건 결과적으로는 대통령 공약을 정면으로 깨고, 언론정책을 부정하고 법적 정당성까지 훼손해가면서 누군가에게 특혜를 주기 위한 안간힘으로밖에 읽히지 않는다"고 밝혔다.

준비위는 "훗날 특혜 시비와 ‘○○게이트’ 등 정치적 후유증을 어떻게 감당하려고 하는지 묻고 싶다”면서 “정부는 더 이상 특정한 기업과 유착의 유혹을 떨치고 언론의 공공성, 자율성, 민주성의 정도로 돌아오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지난 6월 기재부는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에 “7월 말까지 지분 인수 의향을 달라. 인수 의향이 없다면 지분을 공개 매각하겠다”고 전했다. 기재부는 서울신문 지분 33.86%를 보유한 대주주로, 주식 가치는 액면가 기준 126억 원이다. 우리사주조합은 7월 말 지분 인수 의향을 전했지만 기재부는 현재까지 매각 조건을 서울신문에 제시하지 않은 상태다. 강준희 기재부 출자관리과장은 13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매각 방법과 가격을 제시하기 위해 신중을 기하고 있다"면서 "2~3주 후쯤이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