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올해 말 재허가 심사를 앞둔 지역민영방송사 구성원들이 방송통신위원회에 “민영방송 종사자 대표의 재허가 심사 의견진술 기회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전국민영방송노동조합협의회는 14일 “재허가 때마다 반복돼 온 겉핥기 심사와 대주주의 일탈행위에 대한 면죄부 남발이 이번 심사에도 재연된다면 지상파 민영방송의 미래는 없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지상파 민영방송 가운데 SBS, KNN, TJB 대전방송이 재허가 심사를 앞두고 있다. SBS 최대주주는 태영건설, KNN은 넥센, TJB대전방송은 우성사료다.

9개 지역민영방송 로고

이들은 “전국언론노동조합 산하 10개 지상파 민영방송노동조합 지·본부를 대표하는 우리는 방송통신위원회가 2020년 지상파 민영방송 재허가 심사 과정에서 지난 30년간 방치해온 대주주 전횡과 방송 사유화 문제를 엄중히 다룰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장에서 대주주의 횡포에 맞서 방송 공공성과 독립성을 지키기 위해 치열하게 싸우고 있는 민영방송 종사자 대표가 직접 출석해 진술할 기회를 보장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했다.

민방노조협의회는 “지난 30년간 지속가능한 방송의 미래를 위해 종사자들이 혈투를 벌이는 동안 민영방송 대주주들은 무엇을 했는지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모기업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방송을 동원하고, 방송사업을 친인척 돈벌이에 이용하고, 소유 경영 분리 원칙을 내팽개친 채 시청자와 국민을 위해 복무해야 할 방송을 자신들의 영향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명함용 들러리 비즈니스’로 다뤄오지 않았냐”고 따져 물었다.

방통위는 방송사 재허가 심사시 청취자 의견을 접수해 반영해왔다. 이번에도 방송사들은 ‘2020년도 지상파방송사업 재허가 시청자 의견청취 공고’를 각사 홈페이지에 올려 지난달 2일까지 의견을 접수 받았다. 청취자들은 방송국의 공적책임·공정성·공익성에 관한 내용, 방송프로그램에 관한 내용, 방송국의 운영에 관한 내용과 함께 방송사업자에게 재허가 심사와 관련해 질의하고 싶은 사항 등을 적어 방통위에 제출한다.

한편 방통위는 지난 6월 24일 심사 기준을 높인 ‘2020년도 지상파방송사업자 재허가 세부계획안’을 의결하며 “사업계획서에 따른 실적 및 계획의 적정성 및 실현 가능성 등을 심사하고 방송의 공적책임·공정성의 실현 가능성 및 지역·사회·문화적 필요성, (재)허가시 부가된 조건과 권고사항의 이행여부 등을 중점 심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