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이 모 삼성전자 상생협력센터 대외협력팀 상무가 국회 출입기자증을 발급받아 수년간 국회를 방문해온 사실이 드러난 가운데,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이 “진상규명에 따라 필요한 경우 법적인 조치도 취할 수 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상무의 출입기자증 발급은 7일 류호정 정의당 의원에 의해 드러났다. 류 의원이 삼성전자 상생협력센터장을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신청하자 이 상무는 매일 류호정 의원실을 방문했다. 류호정 의원은 사전 약속 없이 의원실을 찾아오는 이 상무에게 의구심을 가졌고, 출입기자 명단에 이 상무가 있음을 확인했다. 류 의원은 7일 기자회견에서 “기업 대관 담당자가 원활한 국회 출입을 위해 기자출입증을 갖기 위한 '꼼수'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삼성 서초동 사옥 (사진=연합뉴스)

이 상무는 박근혜 전 대통령 인수위원회 전문위원을 역임했으며 2016년 1월 삼성전자에 입사했다. 그는 같은 해 6월 ‘코리아뉴스팩토리’ 기자로 국회 출입기자 등록을 했다. 국회 사무처는 기자출입 등록 시 재직증명서·국회 관련 기사 작성 내역 등을 확인한다. 또한 기자는 1년마다 출입증을 갱신해야 하며, 갱신 시 1년간 작성한 국회 관련 기사 120건을 프린트해 제출해야 한다. 현재 코리아뉴스팩토리 주소지에 빵집이 있으며 언론사 홈페이지는 접속 불가능하다.

이와 관련해 국회 사무처는 코리아뉴스팩토리 소속 기자 출입기자증 효력을 정지시키고 사실관계 조사에 착수했다. 김영춘 사무총장은 8일 입장문을 통해 “출입기자증 발급제도 악용 행위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면서 “사실관계 조사에 착수했으며, 해당 기업에서도 이번 사건의 진상규명에 책임 있는 태도를 보여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사무총장은 “진상규명에 따라 필요한 경우 법적인 조치도 취할 수 있다”면서 “해당 언론사 소속기자에 대한 출입기자증 효력을 정지시켰다. 앞으로 국회 출입기자제도를 악용하는 행위가 재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언론과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측은 “기자 출입증으로 국회를 출입하며 물의를 일으킨 데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면서 "국회가 정하고 있는 절차를 지키지 않은 것은 명백히 잘못된 일이며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