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국민의힘 박대출 의원이 '네이버 국회농단'을 주장하면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가 두 차례 파행을 겪었다. 박 의원은 네이버가 회장사로 있는 한국인터넷기업협회(인기협)가 국회의원 연구단체를 기획해 국회에 영향력을 행사하려고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여야의원 다수가 속해 있는 포럼이며 국회가 외부 협회 등과 논의해 연구단체를 꾸리는 사례는 많다는 반박이 나오면서 박 의원은 유감을 표명했다.

박대출 의원은 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인기협이 국회의원 연구단체 설립을 기획해 각본대로 실행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지난 6월 인기협이 작성한 '국회디지털경제미래연구포럼 추진계획안' 문건을 근거로 제시했다. 박 의원이 지칭한 연구단체는 7월 출범한 '디지털경제 혁신연구포럼'이다. 이 포럼에는 여야의원 35명이 참여하고 있다. 포럼 공동대표는 윤영찬 민주당 의원과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이다.

박대출 국민의힘 의원 (사진=연합뉴스)

박대출 의원은 "일개 협회가 국회를 상대로 이런 추진계획을 구성했다"며 "이 문서대로라면 네이버가 국회까지 손을 뻗쳐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시도다. '권포유착'(권력-포털 유착)의 단면"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 박 의원은 '청부입법', '국회로비', '국회농단' 등의 표현과 함께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최고투자책임자(GIO)의 증인 채택을 요구했다.

박대출 의원 주장에 대해 민주당이 '국회 모욕'이라고 즉각 반발하면서 이날 오후 과방위 국정감사는 파행됐다. 조승래 민주당 과방위 간사는 "개별의원에 대한 인신공격 자체도 문제지만 정도를 뛰어넘어 연구단체에 참여한 모든 의원들을 특정 회사의 사주를 받은 사람들에게 속아넘어간 것으로 규정한 것"이라며 "국회 스스로가 국회의 권위를 실추시키고 마치 특정기업과의 유착한 것처럼 말한 데 대해 (박 의원은)엄중하게 사과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 의원은 "의원 연구단체가 바깥의 협회, 단체와 논의해 연구단체를 만드는 건 무수히 많다"고 했다.

박성중 국민의힘 과방위 간사는 "의원연구단체라고 하면 의원이 중심이 돼 연구해야 하는데 거꾸로 네이버, 인기협에서 만들어서 올라왔기 때문에 박 의원이 지적한 것"이라며 "과한 측면이 있지만 문맥을 보면 그런 내용이 아니고 잘해보자는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으니 큰 뜻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영찬 민주당 의원은 "포럼이 만들어질 때 인기협뿐만 아니라 여러 협회와 단체들이 모여 협의를 했다. 내용 자체를 알지도 못하면서 그런 프레임으로 말하는 것 자체가 유감"이라며 "포럼에 참여한 동료의원과 국회를 모욕했다는 점에서 이 부분에 대한 분명한 사과와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박대출 의원은 "제가 동료의원을 인신공격한 적이 없고, 폄훼하려는 의도나 발언도 전혀 없었다"며 "배후조종이라는 건 네이버가 주도하고 있는 인기협이 그런 시도를 하고 있지 않느냐는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이 문서대로 한다면 네이버가 국회까지 손을 뻗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주장한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윤영찬 의원은 "디지털경제포럼에 참여한 의원들이 배후조종 당했다는 얘기가 명예훼손이 아니면 뭔가"라고 비판했다.

논란은 국정감사 현장에 있던 포럼 참여 의원들의 설전으로 이어졌다.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은 "공동대표로 참여한 사람 입장에서 박 의원 발언은 절대 모욕적으로 느껴지지 않았다. 박 의원의 발언은 정치적 발언으로 볼 수 있다"고 옹호했다. 이에 포럼 준회원인 한준호 민주당 의원은 "포럼 구성 초기부터 얘기를 들어왔지만 박 의원 주장을 들으면서 도대체 지금 무슨 얘기를 듣고 있는 건지 이해할 수 없었다"며 "사과할 부분은 사과하고 국감을 진행하는 게 맞다"고 했다.

논란이 가시지 않자 국정감사 재개 한 시간 만에 과방위는 다시 정회됐다. 이후 국정감사가 재개되면서 박대출 의원은 "거듭 제 진의를 의원들께 말씀드렸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료의원들이 불편한 부분이 있다면 그 점에 대해서는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