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김복동 장학금’과 관련해 사실관계를 명확하게 전달하지 않은 채널A <김진의 돌직구 쇼>에 대해 법정제재 주의를 확정했다. 강상현 위원장은 “불길이 피어있는 곳에 기름을 붓는 방송”이라고 지적했다. 이번 심의 결과로 채널A의 조건부 재승인 관련 법정제재 건수는 4건이 됐다. 채널A가 법정제재 2건을 추가로 받게 되면 방송통신위원회의 시정명령 조처가 내려진다.

채널A <김진의 돌직구 쇼>는 5월 11일 방송에서 ‘김복동 장학금’ 논란을 다뤘다. 채널A는 ‘김복동 장학금’이 ‘재일 조선학교 학생 지원’이라는 본래 취지와 다르게 시민단체 활동가 자녀 대학 장학금으로 부적절하게 사용됐다고 방송했다. 채널A 출연자는 “재야 활동가들의 자녀에게 장학금을 줬다? 조금 이상해지기 시작한다”면서 “야권 활동가 자녀들을 위해서 장학금을 준 것을 후원금을 낸 사람들이 납득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사진=김진의 돌직구쇼)

이는 사실관계 왜곡으로, 조선학교 학생 대상 장학금과 시민단체 활동가 자녀 대상 장학금은 별개로 운영됐다. 또한 시민단체 활동가 자녀가 장학금 수혜자라는 것은 2019년 공공연하게 밝혀진 사실이다. 방통심의위 방송소위는 지난 3일 “채널A가 정보 일부만 공개해 사실관계를 ‘잡탕’으로 만들었다”며 법정제재 주의를 결정했다.

채널A는 28일 방통심의위 전체회의에 앞서 “팩트체크 코너를 신설해 정정보도를 진행했으며, 관련 출연자를 패널에서 배제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방통심의위는 “객관성 위반이 명확해 제재를 피하기 어렵다”며 주의를 확정했다.

심영섭 위원은 “정의연은 사회단체 활동가 자녀에게 장학금을 준다는 사실을 한 번도 은폐한 적이 없다”면서 “채널A가 확인만 하면 되는 사안이었는데 그러지 않았다. 채널A의 후속 조치는 법정제재를 피하려는 조치인지 두고 볼 것”이라고 밝혔다. 이소영 위원은 “패널의 단순 실수 문제는 아니다”라면서 “김복동 할머니가 돌아가시고 나서 (시민사회단체가) 장학금을 독식했다는 취지인데, 그런 내용은 신문에 보도된 바 없다”고 지적했다.

강상현 위원장은 “채널A 방송은 불길이 피어있는 곳에 기름을 붓는 것이었다”면서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 사실관계가 정확하게 전달되어야 하는데, 정의를 내세우는 단체가 불의하다는 이미지를 강하게 씌웠다”고 강조했다.

이번 법정제재로 채널A의 조건부 재승인 해당 법정제재 건수는 4건이 됐다. 지난 4월 20일 방통위는 채널A에 대해 조건부 재승인을 결정하면서 ‘공정성, 대담·토론프로그램 형평성·균형성·공정성 유지, 객관성, 인권보호, 윤리성, 품위유지, 방송언어 조항을 위반한 법정제재를 매년 5건 이하로 유지할 것’이란 조건을 달았다. 재승인 조건을 어기면 방통위는 채널A에 대해 시정명령 조치를 내리게 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